메뉴 건너뛰기

추모문집

2017.07.04 01:12

안병무의 민중신학적 예수상의 재발견

조회 수 110
Extra Form
저자 김진호

(제3시대 그리스도교 연구소)


율법학자 한 사람이 다가와서 예수께 말하기를
“선생님, 나는 선생님이 가시는 곳이면, 어디든지 따라가겠습니다” 하였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여우도 굴이 있고, 하늘을 나는 새도 보금자리가 있으나, 인자는 머리둘 곳이 없다.”
(마태오복음 8장 19`-20절)


몇 년 전(아마도 1980년대 말 혹은 90년대 초) 안병무 선생님이 불쑥 ‘유민(流民)의 신학’이란 말씀을 꺼낸 적이 있었습니다. 갑작스런 주장이기는 했지만, 사실 성서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것이 그리 낯설게 들리지는 않았을 겁니다. ‘히브리 사람’이라는 말 자체가 귀속할 곳이 없는 떠돌이의 삶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또 이스라엘 사람들이 자신의 조상이라고 믿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이 모두 떠돌이 히브리들이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나아가 야훼조차 고정된 성전에 계신 분이라기보다는, 끊임없이 떠도는 삶을 의미하는 장막에 거하시는 신이라는 것을 보면, ‘유랑’이라는 것은 ‘야훼 신앙의 뿌리/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유민의 신학’이라는 말이 낯익지 않다고 생각되었던 것은, 아마도 우리의 신앙 맥락이 정착민/정주민의 가치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에야 저는 ‘유랑’이라는 것이 예사스럽지 않은 신학적/신앙적 뇌관을 가진 민중신학적 통찰이라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른바 ‘안병무 신학’을 승계한다고 할 때, 바로 이 점이 얼마나 커다란 혜안을 우리에게 주고 있는지를 비로소 깨닫게 된 것입니다. 누구보다도 우리의 시대를 가장 첨예하게 대면하며 비판적 시대 읽기를 부단히 시도해야 하는 민중신학자에 있어서 이 문제가 결정적인 문명비판적 주제임을 발견하게 된 것이지요.
얼마 전 우리는 노동자가 되려고 입국한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어렸을 적엔 우리 나라 사람들도 그랬습니다. 이웃집 ‘누구’가 노무자로 일본에 갔다거나, 친척 아무개가 간호사로 독일에 갔다는 얘길 종종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먹을 것을 찾아 중국으로 탈출하는 북한 동포들에 관한 가슴 아픈 소식도 듣게 됩니다. 그밖에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이나, 근대화의 부작용으로 인한 기근 등으로 무수한 사람들이 국제적 유랑자가 되었다는 외신을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됩니다. 또한 IMF 관리체제 아래 놓인 지금, 우리 주변에는 정착할 곳 없이 유랑하며 노숙하는 무수한 ‘홈리스’(homeless)들이 있습니다. 더욱이 구조조정 국면을 맞이하여, 우리는 자신의 생존을 위하여 일터를 잃어버린 수많은 무적(無籍)의 사람들의 허탈감과 상실감 사이를 누비며 다녀야 합니다. 그러나 유민화 현상은 국가 안팎을 오가는 사회경제적 난민들에 한정된 현상만은 아닙니다. 근대화는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사람들을 결코 정착지를 찾지 못한 채 헤매는 정신적 유랑민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현대 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유민화 현상으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그것은 현대 사회의 구조적 특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현대적 유민들은 대체로 도시로 몰려듭니다. 현대의 도시는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무수한 유민들로 들끓고 있는 것입니다. 아니 도시 자체가 유랑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시민에게 안주(安住)할 수 없는 공간을 제공해줄 뿐 아니라, 도시 자체가 비정주(非定住)의 공간인 것입니다. 사람들은 도시 속에서 끊임없이 이방인이 되어 유랑하며, 도시는 바로 이런 유랑자의 공간이 됩니다. 어떤 학자는 이러한 현대의 도시사회 체제 자체를 가리켜, ‘안주할 수 없는 인간을 생산해내는 일종의 거대한 기계’라고 합니다.
얼마 전 상영됐던 <맨인블랙>(Man in Black)이라는 SF 영화는, 누가 진짜 인간인지를 분간할 수 없이 인간 사회 한 가운데로 끼어들어온 ‘외계인’을 분리 제거해내려는 특수경찰 ‘맨인블랙’의 영웅담입니다. ‘외계인’을 분리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악의 화신이라는 믿음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것이 이 영화가 전제하는 세계관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외계인’의 영어 표기인 ‘에얼리언’(alien)은 ‘미지의 우주 생물’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미국인에게 이 단어는 우리를 포함한 동양인, 흑인, 남미인 등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서 ‘맨인블랙’의 본부로 나오는 건물은 실제로 미국 ‘이민국’ 건물이라고 합니다. ‘미지의 우주 생물’에 대한 혐오감이, 백인이 아닌 사람에 대한 미국인의 혐오감과 교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 영화가 ‘외부인’(타자)을 배제하고자 하는, 나아가 외부인을 공격하여 제거하는 것이 ‘선’(善)이라는, 이 세계에 만연한 배제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하나의 담론입니다. 외부인, 이방인을 두려워하고 증오하는, 그래서 그들을 배척하는 실천을 삶 속에 각인하고 있는 사람들의 언어인 것입니다. 이 담론이 소통되는 공간에 사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것을, 이것이 담고 있는 실천을 자명한 이치로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스로가 이방인이 될까봐 두려워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역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도시 체제는 우리를 끊임없이 이방인으로, 유랑자로 몰아내는데 우리는 그것을 두려워하며 그렇게 되지 않으려 몸부림칩니다. 직장에서 열과 성을 다해 일하는 것은 이방인이 되지 않으려는 욕망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가정을 상실하지 않으려는 모든 노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배제되지 않으려는, 그러한 공포로부터 해방되려는 욕망 말입니다.
그러나 직장은 물론이거니와 가정까지도 이러한 공포로부터 해방받는 안주의 공간이 되지 못합니다. 아니 심지어 자기 자신조차 스스로에게 안정감을 주는 데 너무 인색합니다. 현대의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비정주의 불안의 공포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대인은, 마치 게릴라처럼, 일시적으로 일상을 전복시키는 공간을 추구합니다. 사회주의 언어학자 바흐친은, ‘웃음’에서 인간 내면에 쌓인 공포로부터 해방시키는 혁명적인 힘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그러한 웃음을 좀처럼 얻을 수 없습니다. 대개는, 게릴라처럼 일상을 빗겨가서 잠시 기습적으로 덮쳤다가는 어디론가 사라져버리는 웃음을, 즉 TV의 ‘코메디’ 같은 데서 얻을 수 있는 그러한 가벼운 웃음을 누릴 뿐입니다. 혹은 주말이나 휴가 때 일상에서 잠시 도피함으로써 불안, 즉 비정주성의 공포로부터 탈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곧 다시 자신을 기다리는 비정주의 공간, 도시로 회귀해야 합니다.
예수님 당대도 무수한 사람들이 유랑자로 내몰리던 시대였습니다. 식민지 상황 아래서 수많은 대중은 삶의 뿌리인 토지 상실의 위기감 속에 살아야 했던 것입니다. 가뭄, 지진, 병충해, 전염병 등의 재난만으로도 살아가는 것이 무척 힘겨운데, 군대의, 지주의, 통치자의 가혹한 착취는 대중의 삶을 밑바닥까지 뒤흔들어 놓았습니다. 집안의 얼이 깃든 땅에서 쫓겨난다면 조상님들과의 교감이 더 이상 불가능해질 뿐 아니라, 조상에게 땅을 위탁한 하느님과의 관계 또한 단절되고 맙니다. 게다가 회당 안에서 바리사이들이 거품을 토하며 부르짖는 정결율법은 대중에게 구원을 향한 희망의 전조이기보다는, 율법을 지키지 못함으로 말미암은 심판의 공포감을 심어 주었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예수님 주변엔 많은 떠돌이들이 나옵니다. 예수님의 비유 속에는 떠돌이들의 삶이, 그 애환이 깊이 배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기적은 떠돌이들에게 특별히 베풀어집니다. 예수운동은 떠돌이로 전락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졌던 것입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 복 있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이 선포가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삶의 뿌리로부터 근절시키려는 사회적 위협 아래 적나라하게 노출된 사람들, 유민으로 내몰린, 혹은 그러한 위협 아래 놓여 있는 사람들의 해방 운동이 바로 예수운동인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예수님 자신도 유랑자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제자들 대부분도 그러한 사람들입니다. 요컨대 예수운동은 유민들에 ‘의한’ 유민’의’ 신학/신앙 운동인 것입니다.
바로 여기서 안병무 선생님의 민중신학적 통찰이 빛을 발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이방인으로 배척하려는 사회적 위협 아래 노출된 사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말입니다. 그것은 생계를 이어갈 기회의 박탈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조상의 전통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경제적 정신적 삶의 일체의 뿌리로부터 근절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두렵습니다. 만약 그리 된다면 야훼 하느님과의 관계는 단절되고 마는 것입니다. 만약 그리 된다면 이제 저주받은 ‘어둠의 자식’이 될 뿐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칩니다. 자신만은, 자신의 가족만은 이방인이 되게 하지 않으려고 말입니다. 정주를 허용하지 않는 사회체제 속에서 사람들은 정주할 공간을 찾아 동분서주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예수님이 시작한 운동은 정반대의 길을 택합니다. 정주를 박탈하려는 세계 속에서, 스스로 정주를 포기합니다. 스스로 유민이 되려 합니다.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에 나는 새로 보금자리가 있지만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이 말은 이런 적극적인 포기, 아니 유랑을 선택한 삶을 뜻합니다. 그러자 유랑자들의 이야기인 히브리의 역사가 비로소 보입니다. 정주자의 역사에 의해 각색된 야훼주의가 아닌, 유랑자의 신학/신앙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이삭과 야곱의, 바로 신앙의 조상인 그분들의 이야기가, 그 이야기 속에 숨겨진 유민의 신학/신앙이 폭로된 것입니다. 야훼, 성막 속에 거하시는 분, 어느 지역에 세워진 웅장한 건물 속에 위폐되기를 거부하고, 스스로 유랑자의 신, 아니 유랑자이고자 하신 존재! 건물을 장악한 누구의 소유도 아닌, 신상을 가진 누구에게 소유되지도 않은, 바로 모든 이에게, 박탈의 위협 아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을 공개하는 유민의 신 야훼! 바로 그분을 예수님은 발견한 것입니다.
이것이 안병무 선생님이 발견한 민중신학적 예수상입니다. 위대한 신에 관한 담론, 신을 기리는 웅장한 축제, 이런 것들 속에 안주하지 않는 예수님을 발견한 것입니다. 정주를 박탈하려는 사회 속에서 스스로 안주하기를 포기한, 유랑을 택한 신의 이미지임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모방하는 삶, 바로 그것이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의 모습이요, 참 신앙의 자세임을 생전에 안 선생님은 역설하셨던 것입니다.
유랑의 신앙은 정주자의 세계관을 교란시키는 삶으로 발현합니다. 그것은 정주자가 은폐한 배제의 체제를, 그것의 가학성을 폭로하는 삶 속에서 비로소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도시 체제가 나에게 위협을 가할 때, 자신의 ‘율법’에 따르지 않으면 이방인으로 내몰겠다고 협박할 때, “인자는 이 세상에서 머리 둘 곳조차 없다”고 선언하는 유민적 신앙 고백을 통해 예수님의 진리는 드러나는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저자 제목
강문규 안병무 박사의 지성과 인품을 회고한다
강원돈 두 전선에서 싸우신 분
강원용 내가 만난 안병무 박사
김경재 ‘몸의 신학’을 가르쳐 준 정열과 지성의 신학자
김경호 예수의 얼굴을 닮은 교회
김명수 내가 만난 안병무 선생
김성재 예수 찾아, 예수 따라 산 안병무 선생님
김성환 안병무 님에 대한 나의 斷想
김이곤 『現存』과 안병무, 그리고 나
김재성 성서를 꿰뚫어 보는 눈
김진균 안병무 박사
김진호 안병무의 민중신학적 예수상의 재발견
김찬국 안병무 박사의 삶과 신학적 업적을 기리며
김창락 “그 쪽 학교 선생은 진짜 선생님입니다”
도기순 내가 만난 안 선생
도여수 태초에 사건이 있었다
문동환 실마리를 아브라함에게서 - 안병무의 공헌을 생각하면서
민경배 안병무 시대
박용길 안병무 박사님
박재순 내가 만난 안병무 선생님
변형윤 그 양반은 너무 바쁘셔서 통화가 안 되요. 통화만 된다면야 …
볼프강 크뢰거 아듀, 안 교수!
손규태 안병무: 역사의 현장 한가운데서 산 구도자
송기득 안병무 선생과의 만남
스즈키 쇼조 동아시아의 민중신학자 안병무 선생님
안재웅 역사와 증언을 깨우쳐 준 스승
여성숙 가볼까가 무슨 소리요?
오인탁 肉과 靈의 調和
위르겐 몰트만 민중의 투쟁 속에 있는 희망 -안병무와의 우정 속에서
윈프리드 글뤼어 안병무 박사를 기억하며 | 지금 이곳에서의 삶―종말론적인 사건 안에서
이만열 안병무 선생을 추억함
이삼열 그리스도인의 바일슈타인 선언
이재정 오클로스의 신학
임태수 내가 만난 안병무 박사
장상 신약학자 안병무
정양모 안병무 선생을 기린다
테오 순더마이어 안병무 교수에 대한 기억
하태영 나의 스승 안병무
하트무트 알부르샤트 안병무 교수를 기억하면서 20년의 경험과 관찰
한국디아코니아자매회 안병무 선생님과 한국디아코니아자매회
한완상 〈들의 소리〉 心園 안병무 박사를 생각하며
허병섭 한 제자의 몫 -민중신학 실천의 새 지평을 위하여
홍근수 안병무 교수의 삶과 유산
홍창의 『野聲』과 안병무
황성규 나와 스승 안병무 선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