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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4)

  • 단 둘 (요한 8, 1-11)
    단둘 요한복음 8, 1-11 간음 현장에서 잡힌 여인과 사나이들 이 이야기는 원래 요한복음에 있던 것이 아닙니다. 이 본문 내용은 A.D. 6세기경의 "베자" 사본에서야 비로소 나타나는데, 어떤 사본에는 누가복음 21장 3...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33
  •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성 윤리의 기준 요한복음 8.1-11 성모랄의 혼선 현금 한국의 청년들은 성 문제에 대해서 상당히 고민한다. 소위 성의 자유의 물결이 쏟아져 들어옴에 따라 그 고민은 더욱 심하다. 전에는 한 민족이나 국가가 그 자체...
    운영자 | 2021-10-03 17:02 | 조회 수 63
  • 하나님, 이웃, 나의 관계
    하나님, 이웃, 나의 관계 이중 계명의 의미 (막 12:28-34; 마 22:34-40; 눅 10:25-34) 본문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과 이웃을 사랑하는 일이 사람에게 주어진 지상 명령임을 집약적으로 말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
    운영자 | 2021-10-02 23:17 | 조회 수 87
  • 의식 종교와 사랑
    의식 종교와 사랑 안식일 해석의 의미 (막 3:1-6; 마 12:9-1; 눅 6:6-11) 1. 유대교와 안식일 안식일의 규정이 언제 어떻게 시작됐는지는 확정할 수 없으나 안식일의 의미는 여러 가지 변동이 있었다. 원래 안식일은 ...
    운영자 | 2021-10-02 23:17 | 조회 수 73
  • 신약에서 본 교회사의 한 단면
    신약에서 본 교회사의 한 단면 1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기 교회사 내지 그리스도교사의 한 단면을 살펴볼까 한다. 더 정확히 말해서 주후 30년경부터 70년 전후 사이에 벌어졌던 신학의 두 가지 흐름을 추적해 보겠다....
    운영자 | 2021-10-02 23:16 | 조회 수 51
  • 비유와 설교(2)
    비유와 설교(2) 복음서의 비유들은 일정한 경향을 가진 것들이 있다. 그중에 겨자 씨의 비유(막 4:30-32; 마 13:31-32; 눅 13:18-19), 뿌린 씨의 비유(막 4:26-29), 누룩의 비유(마 13:33; 눅 13:20) 등이 그것이다. ...
    운영자 | 2021-10-02 23:15 | 조회 수 51
  • 혁신과 보수
    혁신과 보수 지금까지 예수의 말씀에서 우선 비유들 몇 가지를 골라서 그 본문의 뜻을 밝힘과 동시에 어떻게 설교할 수 있는지를 살펴봤다. 이제는 예수의 말씀(로기온)들을 취급할 차례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말씀이...
    운영자 | 2021-10-02 23:14 | 조회 수 45
  • 목회론
    제6부 하느님의 선교와 새로운 공동체의 모색 목회론 — 내가 만일 목회를 한다면 1 B형 나는 근경에 갑자기 목회를 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졌습니다. 그것은 요새 한 평신도로 교회생활을 하는 중에 교회의 ...
    운영자 | 2021-10-02 23:10 | 조회 수 62
  • 선교신학의 성서적 핵심
    선교신학의 성서적 핵심 1. 선교의 개념 신약성서에서 선교라는 개념은 통일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역사적인 여건에 의해서 그 이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이 받은 구원의 사건을 전한다...
    운영자 | 2021-10-02 23:10 | 조회 수 83
  •         1) 오클로스의 성격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일반적인 순서로는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개념을 밝히는 것으로 시작해야 할 것이나, 여기서는 마르코복음에 등장한 오클로스의 성격을 찾는 작업을 우선한다. 그럼으로써 관...
    운영자 | 2021-09-03 22:20 | 조회 수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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