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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5)

  •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6, 26-33 1. 두려움 이 본문에 세번이나 '두려워하지 마시오'라는 권고가 반복된다. 두려움이 없는 인간! 이것이 성서에서 추구하는 인간의 이상형인가? 희랍의 스토아철학이나 동양의...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5
  •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바울의 실존 빌립보서 3장에 의하여 서언 대체로 사람은 부모의 배 밖에 나올 때 주어진 테두리를 넘어 보지 못한 채 죽는 것이다. 그것이 숙명(宿命)이라서도 아니고 또 그것이 정상적인 상태여서 그런 것도 아니다....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100
  •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보서 1, 12-17 이제부터 일 년 동안 이 난에서 성서를 통해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쓰기 위한 글이 되지 않고 정말 독자에게 성서의 현실의 일단이라도 바로 소개할 수 ...
    운영자 | 2021-10-03 17:12 | 조회 수 48
  • 전야 (계시 22, 10-16)
    전야 요한계시록 22, 10-16 이때 계시록 22장 10-16절의 초점은 <때>가 가까웠다는 예언이며, 그런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할 것인가하는 경고와 지시다. 그 <때>란 바로 "내가 속히 오리니"에서 표시된 대로 <그>가 ...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56
  •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를 지고? 요샌 뻑하면 '십자가를 질 각오로'라는 소리들을 잘한다. 공부 잘 못하는 아이 가진 부모까지 '저게 우리 십자가요'라고 하는데, 이런 망발을 들으면 아연할 수밖에 없다. 도대체 십...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39
  •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은 성서의 재발견과 한국 민중의 재발견이 마주침으로 생겨난 것이다. 딴말로 하면 한국의 민중의 현장이 성서의 민중적 성격을 발견하게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에는 성서를...
    운영자 | 2021-10-02 23:40 | 조회 수 61
  • 종교고발
    종교고발 1. 종교의 정의 종교를 고발하려면 먼저 근본적인 기초작업이 정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우선 종교에 대한 정의다. 다음은 고발자의 입장이다. 즉, 고발자가 어떤 입장에서 출발하느냐가 문제이다. 즉, 사...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37
  • 민중신학을 묻는다
    민중신학을 묻는다 여기에 실린 안병무 교수와의 대담은 1987년 5월 6일 서울에서 행해진 것이다. 이 대담이 있은 며칠 후에 강력한 시위와 파업의 파동이 1987년 초여름의 한국을 뒤흔듦으로 거의 큰 변혁을 일으켰...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110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1. 질문의 잘못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를 해명해 달라는 주최측의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여기 모인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기성 교계에서 이런 이분법적 논쟁...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70
  • 부활신앙과 혁명
    부활신앙과 혁명 고린도전서 15장 12-28절에 대한 단상 1 부활신앙은 혁명 신앙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상에 그처럼 많은 피를 흘릴 수밖에 없었다. 저들에게 피를 강요한 것은 바로 부활신앙이다. 부활신앙을 빼고...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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