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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6)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죽어야 산다? 마태오복음 16.24-25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어버리는 사람은 얻을 것이다"란 무슨 말인가 나는 이 역설의 현실성을 한 측면에서 이해해 보겠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1
  • 민중신학을 묻는다
    민중신학을 묻는다 여기에 실린 안병무 교수와의 대담은 1987년 5월 6일 서울에서 행해진 것이다. 이 대담이 있은 며칠 후에 강력한 시위와 파업의 파동이 1987년 초여름의 한국을 뒤흔듦으로 거의 큰 변혁을 일으켰...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110
  • 민족적 과제와 교회
    제4부 한국 민(民)과 종교 민족적 과제와 교회 1. 민족과 네이션 민족이란 개념은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실체로서의 민족과 개념 상의 그것 사이에 큰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자명적으로 사용하는 민족...
    운영자 | 2021-09-16 21:38 | 조회 수 53
  •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제4부 남은 자의 믿음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1 낙원은 왜 깨졌는가? 사유하면 안 되는 것을 사유화했기 때문이다. 그것을 일컬어 공(公)이라 한다. 세상의 평화를 누가 깨나? 그것은 침략자들의 손에 의해서...
    운영자 | 2021-09-14 11:55 | 조회 수 88
  •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광주학살사건 10주년에 부쳐 에제 24, 6-8 1 카알라일은 그의 마호메트 평전에서 마호메트의 위대한 면의 하나는 그가 참으로 분노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우리 민족...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86
  •     전권을 이양받은 자
    전권을 이양받은 자 예수가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성전숙청을 감행했을 때 예루살렘의 종교귀족들은 "당신은 대체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시오?"(마르 11, 28)라고 물었다. 무슨 권위란 공적인 직책을 가졌거나 그렇...
    운영자 | 2021-09-03 20:44 | 조회 수 76
  •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다섯째 마당 하느님 나라 다섯째 마당 하느님 나라 앞의 마당에서는 '갈릴래아로'를 주제로 삼았는데, 이 마당은 그 다음을 잇는 것으로 예수의 중심주제인 하느님 나라 현실을 밝혀 볼 차례이다. "때가 찼...
    운영자 | 2021-09-03 20:41 | 조회 수 59
  •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이 마당 처음에 하느님 나라는 예수의 말에 국한해서 파악할 수 없음을 지적했다. 예수의 선포의 핵심이 하느님 나라이며 그것이 예수의 사상의 핵을 이룬다면, 그의 삶 전체를 그 나라...
    운영자 | 2021-09-03 20:40 | 조회 수 48
  •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이야기 분석 먼저 예수의 죽음 이후에 이어지는, 마르코복음의 기록을 중심으로 하여 복음서들의 부활증언을 분석해보자. 마르코의 전승내용(마르 16, 1~8a)은 극히 간단한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막달...
    운영자 | 2021-09-03 20:27 | 조회 수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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