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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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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마당
하느님 나라
다섯째 마당
하느님 나라

앞의 마당에서는 '갈릴래아로'를 주제로 삼았는데, 이 마당은 그 다음을 잇는 것으로 예수의 중심주제인 하느님 나라 현실을 밝혀 볼 차례이다.

"때가 찼다. 하느님의 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마르 1, 15). 성서학자들 사이에서 이것을 예수의 설교 전체의 요약으로 보고 중시하는 데는 이론이 없다.1)G. Bornkamm, Jesus von Nazareth, Urbanbücher, 19, Stuttgart, 1959, S. 58. 그런데 지금까지의 논의과정에서 기이한 현상을 본다. 이 문제에 관해서 많이 논의되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정력을 쏟은 것은 그 나라 도래의 현재성과 미래성에 대한 논쟁이다. 우리말로 '가까웠다' 또는 '다가왔다' 등으로 번역하는 ήγγικεν을 현재적으로 읽어야 하느냐 아니면 미래적으로 보아야 하느냐를 밝히는 것이 그 나라의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 열쇠나 되는 듯이 초점으로 삼았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그 나라의 현실에 대해서는 사실상 불가지론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2)R. Bultmann, Jesus, Tübingen, 1964, S. 36; H.G. Kümmel, Verheissung und Erfüllung, 1956. 큄멜은 이 책에서 이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였지만 그 나라의 현실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다. 이제까지의 하느님 나라론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G. Klein, Reich Gottes als biblischer Zentralbegriff im Gottesreich und Menschenrecih, Ihr Spannungsuerhältnis in Geschichte und Gegenwart, 1971, S. 7~50). 하나는 그 나라를 미래적인 것으로 보고 언젠가는 바깥에서부터 안으로 도래한다는 일반적인 견해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실존적 이해로서 예수는 그 나라를 가르치려하지 않고 도리어 그 나라의 도래를 선포함으로써 인간의 실존성을 나타냈다는 견해이며, 마지막 하나는 하느님 나라는 예수의 종말 선포인데 그것을 오늘의 세계상황, 즉 사회정치 속에서 기술적으로 조성하여 이데올로기화된 미래를 형성해야 한다는 견해로서 이른바 정치신학의 일부가 이 입장에 선다. 이상의 세 가지 유형에서 공통된 것은 예수의 하느님 나라의 핵을 놓치고 있다는 점이다. 저들은 하나같이 하느님 나라의 종말성을 강조한다. 하느님 나라를 종말론의 시각에서 볼 때 역사의 종말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는 인간이 간섭할 수 없는, 오직 신의 영역이라는 사실만을 강조함으로 사람은 그 현실 앞에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고, 따라서 사람의 영역을 넘어서는 피안적인 것으로 삼아버린다. 그럼으로써 그것을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하면서 실상은 그것에 접근하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한 입장이 바로 성서적이라고 강변해왔다.3)이와 같은 입장에서 가장 정연한 논리를 펼친 사람이 불트만이다. "하느님 나라는 인간 역사 안에서 실현되는 어떤 것이 아니다. 하느님 나라의 정초, 건설 그리고 그 완성은 어디서도 언급되지 않는다. 오직 그 나라의 '가까이옴', '도래', '출현' 만이 언급될 뿐이다. 그것은 초자연적이고 비세상적인 어떤 것이다"(R. Bultmann, Jesus, S. 36).

그러한 강변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복음서에 '하느님 나라의 비유'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하느님 나라의 내용에 관해서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어떤 비유에서는 그 나라는 사람에게 철저히 가려져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있다는 사실을 내세운다.4)마르 4, 12는 이사 6, 9~10(LXX)을 인용하면서 비유로 말하는 까닭은 듣는 자가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여기에는 두 가지 맹점이 있다. 하나는 '하느님 나라'라는 개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맥을 무시하는 것이다. 하느님의 나라가 예수에 와서 비로소 언급된 것이 아닌 다음에야 그것이 나타내는 뜻의 맥을 찾아야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예수의 하느님 나라 선포와 그의 행태를 연관시키지 않고 그것 자체를 한 개념으로만 취급하고 있는 점이다. 그의 말은 그의 삶, 그의 행태와 결부시켜 볼 때 그 구체성이 드러난다. 행위는 발언(Aussage) 이상의 현실성을 드러낼 수 있다.

끝으로 또 하나 간과된 것은 그 시대상황과의 관련에서 규명하는 일을 소홀히 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시대마다 주류가 있다. 그 시대 사람이면 그 주류에 어떤 형태로든 교류하고 있으며,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그것은 바로 그 시대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반성을 염두에 두면서 그 나라의 실상을 물어보기로 한다.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2) 잃은 돈 찾은 여인
    3) 돌아온 아들의 아버지
3. 가치의 전도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2) 오! 하느님!
    3) 부자의 돈과 과부의 돈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5) 자신을 철저히 비운(空) 자
4. 집요한 투쟁(간구)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5) 친구를 위한 투쟁
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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