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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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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본래 이스라엘도 다른 어느 민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난함은 좋은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저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나라가 점점 쇠퇴하여 약소민족이 되면서 가난...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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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체제에서 해방
- 2) 체제에서 해방 이상에서 병 치료가 단순히 마술적 행위가 아니라 사회성을 지닌 것임을 보았다. 예수는 사람을 사랑하는 행위마저도 제약하고 방해하는 현실을 직시했고, 그것을 의식하면서 결과적으로 그것과 도...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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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학적 문제 정리
- 2. 신학적 문제 정리 먼저 신학적으로 문제되는 몇 가지 주제를 정리하겠다. 첫째는 자살문제이다. 전태일의 분신을 놓고 그리스도교회 안에서 자살에 대한 자세가 뚜렷이 드러났다. 대부분의 보수교단에서는 자살은...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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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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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이상은 1970년대 한국의 민중사건에 충격을 받은 눈으로 본 성서의 맥(脈)이다. 그러면 이것으로 민중신학의 과제는 끝났는가? 그렇지 않다. 민중사건을 체험하게 되면서 성서...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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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마지막으로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민중운동과 그 사건을 그리스도적 입장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를 언급함으로써 나의 이야기를 끝마치려 한다. 한국의 민중운동은 줄기차게 퍼...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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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 져야 할 십자가 마르코복음 8, 34 아마 오늘만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그 진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는 때도 드물 것이다. 까닭은 우리가 지금 위기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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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 오늘의 성탄 누가복음 2, 1-7 누가는 첫 성탄은 말구유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어린아이가 말구유에 누웠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나 쫓겨났다는 말이다. 왜 쫓겨났나? 누가 이 어린 생명을 내쫓았나? 누가는 "여관에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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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과 참여의 신학
- 특별대담 해방과 참여의 신학 이렇게 살다가는 부조리 자체에 그치지 않고 인류가 다 망한다는 급박한 종말의 위협을 앞에 놓고 사회개혁을 촉 구하는 것이지요. — 안병무 오늘날 신은 보다 나은 자유정의에로...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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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좁은 문 넓은 문 (마태 7,13-14)
- 좁은 문, 넓은 문 마태 7, 13-14 1. 좁은 문으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가게 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 길로 가는 사람이 많으나 생명에 이르는 문은 작고 그 길이 좁아 그 길을 찾는 사람이 별로 없...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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