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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46)

  •     1. 민중신학의 주제들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1. 민중신학은 연구실 책상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한국의 고난의 역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1970년대의 우리 역사의 슬픈 산물입...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97
  •         1) 예수의 경우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형제들이여,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을 때…… 지혜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으며, 권력 있는 사람이나 가문이 훌륭한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31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어떤 사람이 성대한 만찬회를 마련하고 초청장을 많이 보냈다. 만찬시간이 되자 초청받은 사람들에게 종들을 보내어 '준비가 다 되었으니 오시오'라고 주인의 초청의 뜻을 전달했다. ...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35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3
  •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1. 자유의 개념 자유란 희랍적 개념이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란 폴리스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다. 폴리스는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구현된 공동체다. 폴리스의 질서는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54
  • 약자 예수 (고후 13, 4)
    약자 예수 고린도후서 13, 4 다윗 왕조적 사가들의 전통 이후로 하느님을 왕으로 표상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주권을 "하느님의 왕권", "하느님의 왕국", "이스라엘의 왕", "예루살렘의 왕좌"와 같은 표...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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