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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7)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본인은 「민족통일문제의 성서적 조명」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민족분열의 원인을 밝혔다. 초기 이스라엘은 부족동맹으로서 비군주적 공동체체제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민...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5
  •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유럽은 작은 면적에 많은 나라들이 모여서 혈연으로나 문화로 깊은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의 민족성에 대한 경쟁의식이 두드러지게 심하며, 서로 배우면서도 헐뜯고 또 그것을 서로의...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83
  • 민족 통일 문제의 성서적 조명
    제7부 통일의 주체 민족 통일 문제의 성서적 조명 문제의 제기 남북 통일 문제는 정치 문제이지 그리스도 교회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주장이 있다. 이것은 집권층 또는 교회 내부의 소리일 수 있으며, 그나름의 ...
    운영자 | 2021-09-16 21:34 | 조회 수 47
  • 아시아 평화와 일본
    아시아 평화와 일본 평화 파괴의 주범 평화 자체를 거부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다음 두 가지 시각에서 평화에의 의지는 통일된 힘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반평화적인 작태를 빚게 된다. 첫째는 평화에 대한 이해...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321
  • 절대 권력은 절대 악이다 (열상 11, 1-13)
    절대 권력은 절대 악이다 ―솔로몬의 경우 열상 11, 1-13 1. 다윗이 물려준 것 다윗에 의해서 비록 동원력은 어설프나 민주적이던 부족종족 동맹은 깨지고 군주적 중앙집권 체제가 성립되었습니다. 추장 중심의 부족 ...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56
  •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스 아모 9, 11-15 분할과 통치(Divide and Rule)라는 지배논리가 있다. 통치하기 위해 휘하의 세력들을 의도적으로 분할시키고 양쪽을 적당히 자극하여 둘 사이를 격리시키므로 두 ...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123
  •         2) 갈릴래아로 가다
    2) 갈릴래아로 가다 마르코에서 갈릴래아의 의미에 주목한 로마이어는 편집사적 고찰의 선구자이며, 마르크센은 그 뒤를 따라서 이 사고를 발전시켰으나 치명적인 잘못에 빠져들고 있다. 그것은 갈릴래아라는 지역의 ...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190
  •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하느님 나라의 대망은 고난의 장에서 형성된 것이다. 예수시대를 지배하던 묵시문학의 선구를 다니엘서로 보는데, 그것은 셀류커스의 안티오쿠스 4세(일명 Epiphanes, B.C. 175~164년)의 ...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9584
  •         1) 뿌리 찾기
    1) 뿌리 찾기 (1) 이스라엘만 마태오가 민족동일성을 추구하는 데서 가장 급선무로 삼은 것은 뿌리 찾기 운동이었다. 이 운동에서 우리가 먼저 주목할 것은 마태오가 '이스라엘'이라는 민족 명사를 부각시키...
    운영자 | 2021-09-03 22:12 | 조회 수 51
  •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예레미야는 이미 아모스나 호세아 등이 예언, 즉 말의 활동을 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음...
    운영자 | 2021-09-03 22:08 | 조회 수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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