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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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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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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 무위와 신앙 마태오복음 6, 24-34 1. 이거냐 저거냐?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 "doulow"는 종이 된다는 뜻이다. 자기를 예속 또는 복종시킨다는 뜻이다. 두 주인을 섬긴다는 것은 어느 주...
운영자 | 2021-10-03 17:05 | 조회 수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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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고발
- 종교고발 1. 종교의 정의 종교를 고발하려면 먼저 근본적인 기초작업이 정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우선 종교에 대한 정의다. 다음은 고발자의 입장이다. 즉, 고발자가 어떤 입장에서 출발하느냐가 문제이다. 즉, 사...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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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담 | 기가 막힌 세상
- 대담 기가 막힌 세상 우리 시대의 사상적, 정신적 상황 오늘 "기가 막힌 세상"이란 주제로 선생님과 대담을 나누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주제는 크게 보면 이중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기...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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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석헌의 평화 사상
- 함석헌의 평화사상 1. 머리말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한국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이의 민족사와 유리시켜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의 평화사상을 추구하는 데 여러 가지 길이 있겠으나 역사적으로 파악...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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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민중과 더불어
- 3. 민중과 더불어 1. 지금까지 1970년대에서 1980년 사이에 민중신학으로 인해 일어난 신학적 사건들에 대해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제들이 투쟁 또는 극복의 대상이 된 것은 계획적이 아...
운영자 | 2021-09-03 22:09 | 조회 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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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 1)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첫째, 국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국가는 땅과 직결되어 있다. 그 땅은 기득권의 상징이요, 기반이다. 그러므로 기득권의 많은 나라일수록 국경도 높다. 여기서 땅은 소유의 대상이 ...
운영자 | 2021-09-03 22:04 | 조회 수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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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인의 신관
- 동양인의 신관 동양적 사고는 신을 말하지 않거나, 말해도 신을 절대타자 또는 절대초월자로 말하지 않음으로써 신과 인간이 영원한 평행선이 되는 이분법에 빠지지 않아요. 불교는 신을 말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무...
운영자 | 2021-09-03 20:00 | 조회 수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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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느님 나라 一 민중의 갈망과 한
- 하느님 나라—민중의 갈망과 한 ▶ 팔레스틴 민중의 하느님 나라 사상과 묵시문학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그들이 묵시문학에서 하느님 나라 사상을 도입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하느님 나라...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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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노장·씨알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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