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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서구의 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탄생되었고, 그리스도교를 중축으로하여 형성, 발전되었다. 그런데 이같이 핵심적 역할을 한 그리스도교를 언어사적으로 보면 오늘까...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41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복음 14, 16-24 새 세계의 계시 어떤 사람이 만찬회를 마련하고 초청장을 냈다. 그 초청장의 내용은 "준비가 다 되었으니 오시오"였다. 그러나 초청장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그 초청을 거부했다...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9
  • 한국의 신학의 현황과 과제
    제4부 한국신학의 과제 한국의 신학의 현황과 과제 1. 한국의 신학계의 현황 1) 서구신학의 위치와 한국의신학의 자리 기독교 이후 시대, 세속화신학, 신의 죽음의 신학, 혁명의 신학 등은 서구에서 시작한 신학적 ...
    운영자 | 2021-10-02 23:14 | 조회 수 165
  • 부활신앙과 혁명
    부활신앙과 혁명 고린도전서 15장 12-28절에 대한 단상 1 부활신앙은 혁명 신앙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상에 그처럼 많은 피를 흘릴 수밖에 없었다. 저들에게 피를 강요한 것은 바로 부활신앙이다. 부활신앙을 빼고...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57
  •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1. '너무나 짧은 그의 생애' 이 제목은 청년들이 요청한 제목이다. 이 제목에 두 가지 강조점이 있다. 하나는 '오늘을 어떻게 살까?'이고 다음 '청년!'...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70
  • 새 국면에 선 민족 통일과 기독교
    새 국면에 선 민족 통일과 기독교 1. 1988년 NCC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선언문 1988년 2월 29일 NCC 37회 총회에서 '통일과 평화'에 대한 역사적 선언을 발표하고 그 해 4월, 세계기독교 한반도 평화협의회에...
    운영자 | 2021-09-16 21:32 | 조회 수 62
  •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3 창세 22, 17-18 1. 머리말 서구의 문명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형성됐다. 만일 서구에 그리스도교를 통한 히브리적 사고가 들어가지 았았던들 동양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을...
    운영자 | 2021-09-14 11:52 | 조회 수 74
  •     1. 민중신학의 전제들
    1. 민중신학의 전제들 1) 민중신학은 대학 연구실에서 성립된 것이 아니다. 역사의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성서학에서 성서가 형성된 장은 '삶의 자리'(Sitz im Leben)라고 하는데, 민중신학은 한국의 '삶...
    운영자 | 2021-09-03 22:02 | 조회 수 40
  •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그렇다면 세례자 요한에 대한 예수의 입장은 어떠했을까? 먼저 복음서들에 언급된 데서 각기의 입장부터 밝혀보기로 하자. 마르코복음서에는 세례자 요한이 예수의 선구자로서 나타난다. ...
    운영자 | 2021-09-03 20:42 | 조회 수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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