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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63)

  •     3. 민중운동의 태동
    3. 민중운동의 태동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운동은 과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예수운동은 마르코복음 1장 14절의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가셔서"과 15절의 "때가 찼고…… 회개하라"에서 시작...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46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와서 보라" (요한 1, 35-39)
    "와서 보라" 요한 1, 35-39 1. 나면서 인간은 무엇을 찾나 사람은 나면서부터 무엇인가 찾고 있다. 어린아이는 손과 발을 계속 움직이다가 '으앙' 울어버린다. 무엇인가 찾는데 그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77
  •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1. 고린도 교회의 문제 고린도교회는 우상의 제물에 대한 문제로 대립되었다. 고린도의 일부 영지주의적인 생각을 하는 지식층은 '우상은 없다. 그러니 우상의 제물은 없다. 그러므로 ...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41
  •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1 "모세가 빈 들에서 뱀을 든 것처럼 인자도 들려야 한다." '들려야 한다'고 함은 십자가의 죽음을 뜻한다. 왜 들려야만하는가? 우리는 바울의 십자가의 설명에 젖어있다. ...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89
  •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1. 자유의 개념 자유란 희랍적 개념이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란 폴리스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다. 폴리스는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구현된 공동체다. 폴리스의 질서는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54
  •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지식과 윤리 고린도전서 8, 1-13 1 자신을 지식인이라 생각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지적으로 하나님이나 하나님의 뜻에 대해 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적어도 현대 그리스도...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75
  •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코복음 5, 1-15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의 노력 코페르니쿠스 이전의 세계관을 가진 시대에는 3차원적인 우주관에서 살았다. 즉, 내 위와 내 아래가 있다. 그래서 이 3차원의 관계에서 자기 ...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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