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3)

  •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다른 편의 반응 :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렇게 해석된다면 그럴 수 있는 여지를 철저히 봉쇄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이 만찬회의 주체(주인)의 흔들릴 수 없...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40
  •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1. 성서를 보는 눈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예수의 가르침'이란 본래 어떤 것이었을까에 대해서 크게 관심한다.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전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65
  •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죽어야 산다? 마태오복음 16.24-25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어버리는 사람은 얻을 것이다"란 무슨 말인가 나는 이 역설의 현실성을 한 측면에서 이해해 보겠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1
  • 전달자와 해석자
    전달자와 해석자 1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예수의 가르침'이란 본래 어떤 것이었을까에 대해서 크게 관심한다.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전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가장 순수한 본래의 것...
    운영자 | 2021-10-02 23:09 | 조회 수 40
  • 서양사람 한국사람
    제1부 옳은 민족 옳은 역사 서양 사람 한국 사람 유럽 사회의 모순 유럽이란 그 생명이 그 질서에 있는 것이 아니더라. 오히려 모순이 그 동력이더라. 우리는 서양의 역사가 커다란 두 사조의 투쟁의 역사임을 안다....
    운영자 | 2021-09-16 21:42 | 조회 수 146
  • 종주권과 민중의 투쟁 (창세 4, 1-16)
    종주권과 민중의 투쟁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 창세 4, 1-16 1. 인간사의 출발 실락원 이야기는 하느님의 편에서 보면 추방의 이야기고 아담 부부의 편에서 보면 탈출 이야기다. 낙원에서의 생활은 인류의 유아기로 성...
    운영자 | 2021-09-14 12:01 | 조회 수 56
  •     전권을 이양받은 자
    전권을 이양받은 자 예수가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성전숙청을 감행했을 때 예루살렘의 종교귀족들은 "당신은 대체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시오?"(마르 11, 28)라고 물었다. 무슨 권위란 공적인 직책을 가졌거나 그렇...
    운영자 | 2021-09-03 20:44 | 조회 수 76
  •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여섯째 마당 예수와 민중 여섯째 마당 예수와 민중 예수는 요한이 잡힌 후에 갈릴래아로 갔다. 그런데 그는 갈릴래아의 도시로 간 것이 아니라 농촌으로 갔다.1)G. Theissen, Soziologie der Jesusbewegung, Mü...
    운영자 | 2021-09-03 20:40 | 조회 수 58
  •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지금까지 예언자들의 생각과 주장에 대하여 서술해왔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하나같이 그것은 자기들의 사상이나 주장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즉 저들은 단순히 하느님의 말씀의 ...
    운영자 | 2021-09-03 15:54 | 조회 수 44
  •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옛사람은 "살인하지 마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재판을 받아야 한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나는 말한다. 형제를 향하여 성내는 사람은 누구든지 재판을 받게 되고 형제들에게 미련한 놈이라고 말...
    운영자 | 2021-09-03 15:29 | 조회 수 8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