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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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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혼동의 현장
- 6. 혼동의 현장 오늘 이 땅의 가치관은 뚜렷하다. 그건 부강(富强)이다. 바로 재력과 권력이다. 이것을 이룩하는 것이 근대화이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실리ᆞ실용주의이다. 잘산다는 것이 바로 부강해지는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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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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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1. 성서를 보는 눈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예수의 가르침'이란 본래 어떤 것이었을까에 대해서 크게 관심한다.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전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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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斷)! (마르 9, 42-48)
- 단(斷)! 마르 9, 42-48 1. 이 죄악을 어떻게 할까! 전정권의 비리가 속속들이 폭로됨에 따라 온 국민은 치를 떨고 있다. 전씨 일가만이 아니라 그의 처가의 근친들마저 총동원하여 사람 둘의 재산을 마구 빼앗고 생명...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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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1. 인간—도상에 선 존재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역시 '의미'이다. 물론 급한 것은 기근, 기갈일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러한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그것...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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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 죽어야 산다? 마태오복음 16.24-25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어버리는 사람은 얻을 것이다"란 무슨 말인가 나는 이 역설의 현실성을 한 측면에서 이해해 보겠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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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복음 23, 16-26 서론 23장에 7회 "화가 있다"에서 나타난 예수는 극단의 독설가로 나타나있다.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위선자들아, 회칠한 무덤들아, 뱀들아, 독사의 자...
운영자 | 2021-10-03 17:15 | 조회 수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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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권(復權) (마르 1, 40-41)
- 복권(復權) 마르코복음 1, 40-41 세 가지 길 성서에 따르면, 예수에 대해 우리의 갈 수 있는 길이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그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다. 이것은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나...
운영자 | 2021-10-03 17:09 | 조회 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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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야 (계시 22, 10-16)
- 전야 요한계시록 22, 10-16 이때 계시록 22장 10-16절의 초점은 <때>가 가까웠다는 예언이며, 그런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할 것인가하는 경고와 지시다. 그 <때>란 바로 "내가 속히 오리니"에서 표시된 대로 <그>가 ...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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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 둘 (요한 8, 1-11)
- 단둘 요한복음 8, 1-11 간음 현장에서 잡힌 여인과 사나이들 이 이야기는 원래 요한복음에 있던 것이 아닙니다. 이 본문 내용은 A.D. 6세기경의 "베자" 사본에서야 비로소 나타나는데, 어떤 사본에는 누가복음 21장 3...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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