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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6)

  • 십자가의 수난
    십자가의 수난 십자가는 남을 위한 수난의 현장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억울함'을 말없이 당한 수난의 현실을 상징한다. 십자가를 진 예수는 "너희가 나를 따르려거든 네 십자가를 지고…"라고 했다...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46
  • 누가 내 이웃이냐!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사람의 기본 도리를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했다. 그 하나는 전체로서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웃을 자기 몸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복음서의 두 가지 다른 경우에 반...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58
  •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1. 전제 선교 백년을 앞둔 한국 교회를 지배한 예수 이해는 성서에서 온 것이기 전에 선교사들에 의해 전수된 교리문답서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물론 교리서도 성서를 바탕으로 한 것임에는...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122
  •         2) 필립비서 2장 6~11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이것은 이른바 '그리스도찬가'라고 일컬어지는 것으로서 상당히 일찍 형성된 케리그마라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공인되어 있다.16)O. Hofius, Der Christushymnus Philipper 2, 6~11, J...
    운영자 | 2021-09-03 22:17 | 조회 수 105
  •     3. 민중언어의 성격
    3. 민중언어의 성격 민중언어의 가장 특정적인 성격은 이야기체라는 것이다. 이 언어는 선포나 변증적 논증을 위한 언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마르코 편자가 전승한 수난사를 위시한 예수사건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61
  •     2. 민중을 만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민중을 만나면서 민중신학이 체험한 것은 디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5. 첫째로,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시각의 전도입니다. 모든 사물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보는 도식에 ...
    운영자 | 2021-09-03 22:10 | 조회 수 43
  •     2. 마르코의 민중
    2. 마르코의 민중 마르틴 루터 이래로 여러분은 '복음'의 의미에 대한 분명한 표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울로에게 근거를 둔 것으로서 십자가의 해석을 중심에 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마르코복음은 ...
    운영자 | 2021-09-03 22:01 | 조회 수 50
  •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공관복음서에 의하면, 예수를 무조건 따랐던 사람들을 민중이라고 했음이 뚜렷하다. 마르코는 이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오클로스...
    운영자 | 2021-09-03 21:57 | 조회 수 51
  •     5) 심문과 처형
    5) 심문과 처형 예수를 체포한 자들이 그를 끌고 먼저 대사제의 집으로 갔다고 하는데, 그 자리에는 대사제 외에 "장로들과 율법학자들이 모두 있었다"(마르 14, 53)는 것을 보아 산헤드린을 소집했다는 뜻이다. 그런...
    운영자 | 2021-09-03 21:07 | 조회 수 63
  •     마르코복음서의 제자 비판
    마르코복음서의 제자 비판 그리스도교는 이제까지 소위 신학의 이름으로 비역사화, 추상화를 계속했고 그것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신학에서는 운동(movement) 보다는 존재론(ontology)을 중시했습니다. 사건은 철학화...
    운영자 | 2021-09-03 19:50 | 조회 수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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