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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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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필립비서 2장 6~11절

이것은 이른바 '그리스도찬가'라고 일컬어지는 것으로서 상당히 일찍 형성된 케리그마라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공인되어 있다.16)O. Hofius, Der Christushymnus Philipper 2, 6~11, J. C. B. Mohr/ Tübingen, 1976, S. 1. 이 찬가는 시구(詩句)로 나누어질 수 있을 만큼 운율적이다.17)분석은 O. Hofius, op. cit., S. 20ff. 참조. 그것은 그 내용상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시구는 선재자(2, 6~7a)에, 둘째 시구는 수육자(2, 7b~8)에, 셋째 시구는 올리운 자(2, 9~11)에 관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시 형식으로 사변화한 것은 벌써 역사적 사건의 충격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사변화할 수 있는 여유를 보여주고 있다.

이 찬가의 삶의 자리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우선 팔레스틴 영역이라는 견해와 헬레니즘 영역이라는 견해가 대립되어 있다.18)R. Deichgräber, Gotteshymnus und Christushymnus in der frühen Christenheit, Vandenhoeck & Ruprecht/ Göttingen, 1967, S. 126ff. 참조. 다이히그레버는 그것이 팔레스틴 갈릴래아일 것이라는 로마이어의 주장에 반하여 언어적으로 보아서 출처가 헬레니즘 영역이라고 주장한다. 그러한 견해를 인정한다면 이것 역시 지역적 격차에서부터 온 사변화의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으리라는 가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다음에 이 찬가가 불리어진 현장에 대한 전해도 여러 가지이다. 로마이어(E. Lohmeyer)는 이 찬가가 불려진 현장은 성만찬 마당(Abendmahlsfeier)19)E. Lohmeyer, Kyrios Jesus, Neudrück, Parmstadt, 1961, S. 65f.이라고 보며, 이에 반해서 예르벨(J. Jerbell)은 예배현장이었을 것이라고 한다.20)J. Jerbell, Imago Dei, FRANT 76, Göttingen, 1960, S. 206ff. 이 그리스도 고백의 현장이 일반적 역사현장과 구별된 종교의식의 현장이라는 점에서 두 견해는 같다.21)E. Lohmeyer, op. cit., S. 133. 이것도 예수사건의 충격에서 벗어난 다음 단계에 이루어진 것임을 시사한다.

내용상으로 보아서도 그것이 예수사건의 역사성을 희미하게 할 수밖에 없도록 되어 있다. 이 찬가의 내용상 그리스도의 선재와 다시 그 위치로의 환원(곧 부활) 사이에 있는 수육과정 속에 예수의 수난의 장이 놓여 있기 때문에 그 수육한 삶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수난의 현장이 어떠했는지는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한편 8절 끝부분(8절c)에 있는 "십자가에 죽으심"(θανάτου δέ σταυρού)이 원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바울로가 첨가하였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22)ibid., S. 8, 44ff. 이에 대해서 호피우스(O. Hofius)는 그 구절의 원래성을 입증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한다.23)O. Hofius, op. cit., S. 3ff. 그러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런 논쟁이 아니라 비록 십자가의 죽음이라고 했어도 그것은 그리스도인에게 큰 충격을 준 '죽임'의 사건으로나, 혹은 그것 자체가 독립된 구원사건으로 표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24)이상과 같은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에 관해서 O. Hofius, ibid., S. 13의 주 42 참조. 호피우스는 바로 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이 원래적이라는 것을 변호하기 위하여 그와 비슷한 형식의 하느님 찬가들을 예로 드는데, 그것이 맞는다면 바로 그것은 역으로 그리스도 찬가가 역사적 사건과 먼 거리에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누구에게, 왜 죽임을 당했는가를 생략한 채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고만 할 경우, 고린토전서 15장에서의 "성서대로"와 같이 "하느님께 철저히 복종했다"는 뜻 이상의 것이 되지 못한다. 이것은 같은 그리스도 찬가의 범주에 속하는 디모테오전서 3장 16절이나 히브리서 12장 2절과도 아무런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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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로에서의 탈출 (이사 66, 1-8)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제5부 새로운 존재
일상성과 비일상성 (루가 10, 38-42)
그래도 다시 낙원에로 환원시키지 않았다 (창세 3, 1-10)
새로운 인간상 (창세 12, 1-9)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두 사이 에 손을 얹을 판결자 (욥기 9, 2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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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잠과 신앙 (시편 127편)
교회란 무엇인가 (로마 8, 9-30)
인간을 말한다 (마르 12, 28-34)
존재 근거 (시편 42편)
우주의 품으로 (시편 8,3 이하)
   
판권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판권
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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