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24)

  •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1. 이 비유의 초점 마태 25장 14-30절에 한 비유가 있다. 그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다. 어떤 사람이 먼곳으로 여행하기에 앞서 세 종에게 열, 다섯, 한 달란트씩 맡겼...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111
  • 복권(復權) (마르 1, 40-41)
    복권(復權) 마르코복음 1, 40-41 세 가지 길 성서에 따르면, 예수에 대해 우리의 갈 수 있는 길이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그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다. 이것은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나...
    운영자 | 2021-10-03 17:09 | 조회 수 44
  •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오복음 13, 44; 마르코복음 4장 오늘 본문은 하느님 나라에 대한 비유이다. 그런데 그 내용은 지극히 간단하다. 씨를 심은 농부가 밤에 자고 낮에 깨고 하는 동안에 그 씨가 싹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3
  • 기술사회의 도전
    기술사회의 도전 마태 4, 1-11 그리스도교가 받는 오늘의 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수한 것에 도전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적으로는 새것이 아니다. 이미 그런 도전을 예수 자신이 받았다. 우리는 마태복음 4...
    운영자 | 2021-10-02 23:37 | 조회 수 29
  • 혁명과 예수
    혁명과 예수 1. 4ᆞ19와 혁명 4ᆞ19를 누가 일으켰는가? 학생이 일으킨 것이 아니다. 이승만과 그 집단이 일으켰다. 그가 끝끝내 정권욕을 부정으로 일관하지 않았던들 4ᆞ19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혁명의 온상은 ...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53
  • 해방과 참여의 신학
    특별대담 해방과 참여의 신학 이렇게 살다가는 부조리 자체에 그치지 않고 인류가 다 망한다는 급박한 종말의 위협을 앞에 놓고 사회개혁을 촉 구하는 것이지요. — 안병무 오늘날 신은 보다 나은 자유정의에로...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142
  •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이 세계 이 자연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인가? 그렇다면 사람이 사는 지혜는 이 자연의 법칙을 알고 거기 순응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완결된 존재인가? 그래서 그 안에 그 운명...
    운영자 | 2021-10-02 21:40 | 조회 수 63
  • 예수 그리스도一세상의 생명 (로마 8, 18-28)
    예수 그리스도—세상의 생명 —WCC 뱅쿠버 총회 주제를 위한 성서연구 로마 8, 18-28 1 이 주제에 대한 성서연구 준비모임이 1981년 겨울 스위스에 일주일간 열렸는데, 필자도 그곳에 참여했다. 공산권 신...
    운영자 | 2021-10-02 21:32 | 조회 수 108
  • '조국 근대화'와 민족문화
    '조국 근대화'와 민족 문화 한국에 문화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 자체는 벌써 한국 문화에 대한 회의를 전제한다. 문화란 그 문화권에 속한 사람에게는 공기처럼 특별히 의식하지 못하나 자명적인 것이다. 그...
    운영자 | 2021-09-16 21:41 | 조회 수 97
  •     3. 민중언어의 성격
    3. 민중언어의 성격 민중언어의 가장 특정적인 성격은 이야기체라는 것이다. 이 언어는 선포나 변증적 논증을 위한 언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마르코 편자가 전승한 수난사를 위시한 예수사건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6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