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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6)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14; 6, 53 1. 주검 언젠가 구라파에서 강연을 마친 다음 질문을 받았다. 그중에 한 사람이 한국은 여러 종교들이 수백 년 또 천여 년을 공존하고 있다는 데 당신은 어떻게...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78
  • 일어나라 (사도 3,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1. 부활의 4월 봄이 왔다. 지금은 4월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4월, 4월은 부활의 달이다. 서구인들은 계란으로 4월의 부활절을 상징한다. 생명의 상징이다. 저들은 4월 부활절을 편지 쓰는 계절...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31
  • 우물가의 대화 (요한 4, 3-42)
    우물가의 대화 요한복음 4, 3-42 우리는 공관복음에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 순례하시는 평면적인 예수를 볼 수 있는데 대하여 요한복음에서는 한 마리 양을 찾아서 안으로 더듬어 들어가시는 입체적인 그의 모습을 볼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06
  •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오복음 13, 44; 마르코복음 4장 오늘 본문은 하느님 나라에 대한 비유이다. 그런데 그 내용은 지극히 간단하다. 씨를 심은 농부가 밤에 자고 낮에 깨고 하는 동안에 그 씨가 싹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3
  • 이미 늦었다
    이미 늦었다 성서의 '너무 늦어'(zu Spat)라는 말은 성서의 심판관(審判官)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되어 있다. 더 이상 만회할 수 없는 막다른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나는 옥중에서 한국 근세사에 초점...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28
  • 그리스도교적 교육
    그리스도교적 교육 한국신학연구소에서 『신학사상』 제4집을 위한 심포지엄의 주제를 교육 문제로 설정했다. 한국 신학계에서 사계의 학자들이 거의 모였었다. 발제는 감신의 온준관 교수, 경희대의 장진호 교수가 ...
    운영자 | 2021-10-02 23:26 | 조회 수 17
  • 3•1 운동과 기독교
    3ᆞ1운동과 기독교 3ᆞ1운동의 동기 첫째 동기는 새 시대(時代)에 대한 희망이다. 1918년 4년 간의 1차 대전이 독일의 항복으로 끝났다. 이에 연합군의 주도권을 잡게 된 마당에 미국 대통령 윌슨(Wilson)이 강화 조약 ...
    운영자 | 2021-09-16 21:40 | 조회 수 85
  • 지평선 너머 (신명 32, 48-52)
    지평선 너머 신명 32, 48-52; 34장 1. 상륙 직전의 모세 본문은 모세의 최후를 기록한 것이다. 모세는 자기 민족을 산 아래 두고 홀로 모압평지(요르단의 동쪽 평지)에서 느보 산(요르단 건너편에 있는 해발 800m의 ...
    운영자 | 2021-09-14 11:57 | 조회 수 46
  •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제4부 남은 자의 믿음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1 낙원은 왜 깨졌는가? 사유하면 안 되는 것을 사유화했기 때문이다. 그것을 일컬어 공(公)이라 한다. 세상의 평화를 누가 깨나? 그것은 침략자들의 손에 의해서...
    운영자 | 2021-09-14 11:55 | 조회 수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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