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27)

  •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복음 23, 16-26 서론 23장에 7회 "화가 있다"에서 나타난 예수는 극단의 독설가로 나타나있다.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위선자들아, 회칠한 무덤들아, 뱀들아, 독사의 자...
    운영자 | 2021-10-03 17:15 | 조회 수 145
  • 정치신학
    정치신학 글쎄 나는 '정치신학'이라는 용어가 싫어요. 정치란 원래 나쁜 뜻이야 아니지. 바르게 다스린단 말이겠지. 그러나 그 본뜻이야 어떻든 '정치' 또는 '정치적' 하면 그 얼마나 추잡한...
    운영자 | 2021-10-02 23:28 | 조회 수 44
  • 정치적 예배
    정치적 예배 정치신학(3) 1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의식은 기존의 체제에 대한 도전을 불가피하게 한다. 도전은 행동(Aktion)이다. 그러나 새로운 행동은 언제나 새로운 언어(Wort)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또 새로운 언...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50
  • 인간혁명
    인간혁명 요한복음 3장 1-12절을 중심으로 1. 어제와 오늘 본문(요한 3:1-12)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1천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나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1
  • 밤과 새벽의 분계선 (로마 13, 11-14)
    밤과 새벽의 분계선 로마 13, 11-14 1. 밤과 새벽의 분계선 여러분은 이 때가 어느 때인지 압니다. 잠에서 깨어야 할 때가 벌써 왔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처음 믿던 그 때보다 구원이 더 가까와졌습니다. 밤은 깊고 ...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60
  • 신의 침묵은 심판이다 (로마 1, 18-32)
    신의 침묵은 심판이다 로마 1, 18-32 1. 내버려 둠과 자율 로마서 1장 18-32절에서 바울은 이방인의 죄악을 심판한다. 그런데 그는 여기서 심판에 대한 특이한 해석을 한다. 즉, 이 본문에서 바울은 세 번이나 '...
    운영자 | 2021-10-02 21:35 | 조회 수 90
  •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1. '너무나 짧은 그의 생애' 이 제목은 청년들이 요청한 제목이다. 이 제목에 두 가지 강조점이 있다. 하나는 '오늘을 어떻게 살까?'이고 다음 '청년!'...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69
  •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1. 어제와 오늘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천 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니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수의 말씀도 예외일 수 없다고 주...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54
  • 구라파에서 본 조국
    구라파에서 본 조국 우리는 정말 죽기 위에 생겨난 족속인가? "Land zum sterben geboren?" 얼마 전에 독일 신문에 이런 제목으로 거의 반면을 차지한 기사를 읽었다. 흥분과 격분으로 그 신문사와 싸우고 싶은 생각,...
    운영자 | 2021-09-16 21:42 | 조회 수 1343
  • 민족적 염원
    민족적 염원 7ᆞ4의 폭탄적인 정치적 발표에 얻어맞은 머리가 제 정신이 돌아오기도 전에 또 8ᆞ3 경제 정책 발표에 또 다시 꽝 하고 얻어 맞고 국민은 휘청거린다. 그 엄청난 정치적 사건 발표 뒤의 방향은 어디로 가...
    운영자 | 2021-09-16 21:41 | 조회 수 1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