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2)

  •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1) 여러분은 서구의 경험들을 고려하면서 민중신학의 결론들에 관하여 회의적인 질문들을 던졌습니다. 사회변혁이 일어날 경우, 민중은 더 이상 고난받는 계층이 아닐 거라는 것입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61
  • 비유와 설교(2)
    비유와 설교(2) 복음서의 비유들은 일정한 경향을 가진 것들이 있다. 그중에 겨자 씨의 비유(막 4:30-32; 마 13:31-32; 눅 13:18-19), 뿌린 씨의 비유(막 4:26-29), 누룩의 비유(마 13:33; 눅 13:20) 등이 그것이다. ...
    운영자 | 2021-10-02 23:15 | 조회 수 52
  • 다 팔아 보화를 산다 (마태 13,44-46)
    다 팔아 보화를 산다 —신 부재의 현장에서 마태 13, 44-46 1. 신 부재의 현장에서 아키노 정권이 들어서고서 한참 지난 뒤에 필리핀을 돌아본 한 젊은이의 보고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는 뜻있는 여러 한국인과...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56
  •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기적이야기, 아포프테그마 외에 예수의 행태에 있어서 그의 말씀들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미 타이센은 순회특혜자들이 극단적인 말씀들의 전승자들이라고 했다. 그러면 ...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168
  •     2) 겨자씨 이야기
    2) 겨자씨 이야기 하늘나라는 마치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렸다. 겨자씨는 모든 씨 가운데 가장 작은 것이지만 자라면 어떤 푸성귀보다 더 커져서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것...
    운영자 | 2021-09-03 21:17 | 조회 수 207
  •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하늘나라는 마치 누룩과 같다. 한 여인이 그것을 가져다가 가루 서 말 속에 넣었더니 마침내 온 덩이를 부풀게 했다(마태 13, 33; 루가 13, 21~22). 이 이야기는 겨자씨 이야기와 쌍둥...
    운영자 | 2021-09-03 21:17 | 조회 수 81
  •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지금까지 계속 예수의 행태에서 그의 관심의 대상이 어떤 계층이었는지를 보아왔다. 그것은 바로 민중이었다. 그런데 그러한 기본입장은 그의 '언어'에서도 충분히 반영된다. 그...
    운영자 | 2021-09-03 21:08 | 조회 수 55
  •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1) 하느님 나라의 선포 "때가 찼다.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웠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마르 1, 15). 이것은 예수 설교의 집약이라는 것이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예수의 설교는 그 나...
    운영자 | 2021-09-03 21:08 | 조회 수 64
  •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의 나라 먼저 하느님 나라라고 할 때 그 시대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영되었을 것인지 물어봐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그 뜻의 역사적 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하느님의 나라란 바로 하느님의 주권을 뜻한다.5...
    운영자 | 2021-09-03 20:41 | 조회 수 158
  • 하느님 나라一민중의 나라
    하느님 나라―민중의 나라 하느님 나라―민중의 나라 ▶ 오늘 얘기해주실 주제는 '하느님의 나라'입니다. 언젠가 선생님께서, 하느님의 나라는 역사 속에서 눌리고 빼앗기고 서러움당하는 사람들의 삶 속에서 ...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