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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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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기적이야기, 아포프테그마 외에 예수의 행태에 있어서 그의 말씀들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미 타이센은 순회특혜자들이 극단적인 말씀들의 전승자들이라고 했다. 그러면 이미 예수의 어록을 모아 놓은 Q자료의 전승 주체는 누구였을까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말씀들의 전승 주체는 그리스도 케리그마의 전승 주체나 예수사건 이야기의 전승 주체가 아닌 또 다른 일군이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측에 대해서 다만 다음 몇 가지 특징들을 그 근거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Q자료는 단 한 군데에서만 기적이야기와 연결되어 있으며, 그외에는 독립된 단편적 말씀만 수록되어 있다. 이것으로써 Q자료의 전승 주체는 사건 자체보다는 말씀에 더 관심이 있는 층이었음이 드러난다.

둘째, Q자료에는 마르코복음에 반영된 사건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수의 수난사건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다.

셋째, 민중의 전승을 중추로 한 마르코편자는 예수의 말씀전승을 극소화하고 Q자료와는 달리 사건 위주로 편집했다.

끝으로, 말씀들이 지혜문학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많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건보다 말씀을 중요시한 층은 지식층이 아닐까? 지혜문학도 헬레니즘의 영향을 받은 지식층이 그 담지자인 것이다.66)어떤 사람은 Q공동체라고까지 말하고 있으나(P. Hoffmann, Studien zur Theologie der Logienquelle, NTA NF8, 1972, S. 188f.) 그렇게 공동체를 형성했다고 볼 수 없는 것 갈다. 그러나 예수의 가장 독특한 말씀으로 규정할 수 있는 비유만은 다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지적했듯이 Q자료에 수록된 비유 안에도 교회의 신앙을 보존하거나, 교회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동기를 가진 것이 있다. 이에 반해서 교회의 관심과는 상반되거나, 또는 별로 연관이 없는 내용들을 담고 있는 비유들도 많다. 큰 잔치 비유(루가 14, 12~24), 잃어버린 것에 대한 비유(루가 15, 4 이하), 겨자씨 비유(마르 4, 30 이하) 등에는 단순히 종말적 시각에서만 해석할 수 없는 요소들이 있다. 가령 잔치초대의 비유에서 기득권자들에 대해서 거리에서 방황하는 가난한 사람, 불구자, 소경 등이 새 나라에서 주인이 된다는 이야기에는 민중의 애환과 희망이 충일해 있다. 어떤 이유로 세상에서 버림을 받았건 간에 무의미한 존재로 멸시받는 자들이 새 나라의 중심세력으로 인정받게 된다는 내용은 민중적인 희망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비유들은 지혜적인 말씀과는 달리 현실을 고발하고 새 세계를 희망하는 민중언어로서 그러한 새 세계를 꿈꾸는 민중에게 호소력을 가지며, 이러한 비유에 접한 민중은 결코 그 말씀들을 잊어버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유들의 전승 모체가 바로 사건의 전승자인 민중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List of Articles
바알 (열상 19, 18)
남은 칠천 명 (19, 7-18)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겨울은 가고 (에제 37장)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포로에서의 탈출 (이사 66, 1-8)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제5부 새로운 존재
일상성과 비일상성 (루가 10, 38-42)
그래도 다시 낙원에로 환원시키지 않았다 (창세 3, 1-10)
새로운 인간상 (창세 12, 1-9)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두 사이 에 손을 얹을 판결자 (욥기 9, 25-35)
하느님으로부터의 도피 (시편 139편)
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잠과 신앙 (시편 127편)
교회란 무엇인가 (로마 8, 9-30)
인간을 말한다 (마르 12, 28-34)
존재 근거 (시편 42편)
우주의 품으로 (시편 8,3 이하)
   
판권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판권
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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