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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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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담지자
『역사와 민중』을 내면서

"누가 우리의 역사를 이끌어왔나?"

"무엇이 우리 역사의 맥(脈)인가?"

이런 물음은 한국사를 생각할 때마다 그리고 한국의 역사현장에서 힘없이 망연(范然)해질 때에 언제나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비명 같은 것이다. '역사의 주체요 담지자는 민중이다'라는 고백을 분명히 하게 된 것은 1970년대 이래이다.

우리의 역사를 왕실을 싸고돈 지도층이 이끌어왔다면 이 민족은 이미 해체된 지 오래 됐으리라. 중국 대륙에서 기침만 하면 감기를 앓고, 손짓 한 번만 하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다 가져다 바치고, 침묵을 하면 찾아가 무릎 꿇고 손을 모아 처분만 기다렸으며, 그곳의 세력권이 바뀔 때마다 저들의 옷을 갈아입고 제도를 바꾸고 자기 말과 글마저도 외면하고 저들이 준 말을 재빨리 갈아타고 재빨리 움직이며 아부하는 것으로 그 자리를 유지하기에 여념이 없었던 것들에게서 우리 역사가 결정되는 것이라면 이 땅을 자기 집 문턱처럼 넘나 들던 자들에게 이미 동화됐지 이날까지 자기 것을 고집하며 남아났을 까닭이 없다.

'민중이 언제 역사상 주체가 된 일이 있느냐'라고 정면으로 대드는 글을 본다. 그러나 이런 알맹이 없는 질문에 반응해야 할 의무는 느끼지 않는다. 그것은 그런 반론자도 대답을 가지지 못한 회의론자에 불과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역사의 담지자를 일컬어 민중이라고 한다면, '민중이 누구냐?'고 물을 수는 있어도 '그들이 언제 역사의 담지자였느냐?'고 묻지는 못할 것이다. 왕실을 싸고돈 정상배들 또는 양반계급이나 군인들이 우리 역사의 담지자였다고는 못할 것이다. 결국 이런 질문은 역사의 담지자와 권력을 잡고 휘두르는 것과를 일치시키는 우매함에서 나온 것이다.

민중이 역사의 담지자라고 선언했으나 민중에 대한 정의는 끝까지 내리지 않았다, 개념에 대한 정의없이 어떻게 이론을 전개할 수 있느냐는 다그침도 있었으나 끝끝내 응하지 않았다. 개념이란 어떤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틀인데, 그것을 앞세우면 개념 싸움 때문에 그것이 말하려는 실체에는 접근도 못하고 마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으며, 설사 그럴싸한 개념이 설정된다고 해도 그 개념이 실체를 박제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민중이란 집단체이다. 그것은 산 실체이다. 그러므로 개념화해서는 안 된다.

민중은 관조의 대상일 수 없다. 민중은 구경꾼에게는 언제나 가리어져 있다. 민중은 민중사건에 참여할 때에만 비로소 그 실상을 보여 준다.

이 책은 내가 여기저기서 만난 민중사건을 증언한 것이다. 나는 정치적 폭거 밑에 짓밟히는 자의 편에서 인권을 생각하다가 민중을 만났다. 그리고 권력의 긴급조치에 걸려 투옥되었다. '민족민중교회'는 우리 역사와 민중운동 사이에 힘줄이 생기고 혈맥이 통하더니 마침내 시체가 거대한 실체로 살아나는 경험을 말한, 민중신학을 공개한 첫 강연이다. 이 강연은 감옥에서 막 출소한 동료들을 환영하는 자리에서 한 것으로 5천여 명이 운집했는데, 약속된 교회의 본관문은 강권자에 의해 잠겨지고 200명도 수용할 수 없는 교육관에 일부가 들어와 앉고 그외의 사람들은 모두 마당에서 마이크를 통해 듣고 있었고, 그 사이사이마다 수백 명의 감시자의 눈이 매섭게 돌고 있었다. 나는 이 현장에서 민중의 실체를 발견했다.

고문당하다가 이제 시체가 되어 관 속에 넣어진 채 그대로 매장터로 달리는 길을 가족과 동료들이 몸으로 막고 아옹다옹 싸우는 현장에서 세상 죄를 지고 죽음에로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을 보았다. 그에게 참여하여 맨주먹으로 불의한 세력과 맞서 싸우다가 피투성이가 되어 절규하는 저들에게서 나는 꼭 같이 그 양을 보았다. 그 양은 바로 고난의 역사의 한복판을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지나가는 예수를 가리킨다. 나의 이 증언은 자기 제자들에게 고백한 세례자 요한의 민중 발견의 증언이다.

이 글들은 하나하나 우리 역사의 피어린 배경을 갖고 있다. 재주도 없는데다가 당시의 언론탄압에 위축되어 정곡을 피하는 어눌한 표현 이 너무나 많다. 나는 이 글들을 정리하면서 그때 전개되었던 삼엄한 공포 분위기와 이에 굴하지 않고 목숨을 내대던 민중의 투쟁 현장을 영상으로 보듯 되살리면서 부르르 떨어야만 했다.

그 처절한 현실 앞에 이 따위 죽은 글들을 다 불태워버리고 싶었다. 이 글 사이에 숨겨져 있는 우리의 민중의 산 모습이 얼마나 엿보여질 지……!

1992년 가을

안병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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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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