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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3)

  •     2. 육의 자기초월
    2. 육의 자기초월 육이 된 말인 예수가 가장 밑바닥에 존재합니다. 그는 노동자이며 불학무식한 가난한 자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부자와 기득권자에 대해서 약합니다. 그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저들과 대결할 수 없었...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63
  •     1. 분단상태의 성격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차 대전 이후에 인위적으로 분단된 민족이 셋 있는데, 베트남과 독일, 한국이 그들이다. 세 민족의 분단 상황이나 동기는 다르나 공통점은 외세에 의해서 분단되었다...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23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본인은 「민족통일문제의 성서적 조명」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민족분열의 원인을 밝혔다. 초기 이스라엘은 부족동맹으로서 비군주적 공동체체제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민...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5
  •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1) 예수의 십자가가 역사적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그리스도 케리그마에서 그것은 비역사화되고 하나의 종교적 상징, 달리 말하면 예배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그리...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39
  •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심는 자와 거두는 자 감사절에 부쳐 요한복음 4.31-38 이 본문은 예수와 제자의 대화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둘 사이의 뚜렷한 격차를 볼 수 있다. 첫째는 삶의 거침에 대한 이해의 격차가 있다. 제자들이 음식을 잡...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20
  • 제물 (히브 11, 17-19)
    제물 십자가의 의미 히브리서 11, 17-19 1 성서에서 예수의 죽음에 대해서 하나님이 그 외아들을 사람의 죄를 위해서 희생시켰다고도 하고 또 대속의 제물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이같은 표현이 현대인에게 납득될 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57
  • 어머니 (마르 7, 24-30)
    어머니 마르코복음 7, 24-30 복음서에서의 어머니 마르코에 의하면 예수는 처음으로 팔레스틴 영역을 넘어서 이방으로 들어간 것으로 되어 있다. 어떻게 보면 유대인들의 박해를 피해서 간 것 같기도 하고 또는 조용...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6
  • 그는 흥해야 하고
    그는 흥해야 하고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한다." 이것은 예수의 선구자 요한이 예수와 자신과의 관계에서 한 말이다. '홍한다'(increase, wachsen) '쇠한다'(decrease, abnemen)는 상반개념이면서 함...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113
  •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은 성서의 재발견과 한국 민중의 재발견이 마주침으로 생겨난 것이다. 딴말로 하면 한국의 민중의 현장이 성서의 민중적 성격을 발견하게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에는 성서를...
    운영자 | 2021-10-02 23:40 | 조회 수 61
  • 우상화
    우상화 바울로와 바나바가 '루스드라'라는 곳에 간 일이 있다. 거기서 한 앉은뱅이를 고쳤다. 이것을 기화로 그곳 사람들이 그들을 제우스와 헤메 신이 온 것이라고 해서 그에게 황소 몇 마리와 화환을 갖고 ...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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