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58)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남북을 막론하고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은 오직 정권에 의해서만 용인되었다는 것이 첫째의 특징이다. 우리가 처해 있는 남한에서만도 자유당시대에서 현정권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9
  •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그러면 이 민중신학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어디까지 왔는가? 민중신학은 민중을 객체로 하는 학문이 아니다. 그것은 민중이 주체가 되어 일으키는 민중사건에...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22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3
  •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1. 자유의 개념 자유란 희랍적 개념이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란 폴리스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다. 폴리스는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구현된 공동체다. 폴리스의 질서는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54
  •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져야 할 십자가 마르코복음 8, 34 아마 오늘만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그 진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는 때도 드물 것이다. 까닭은 우리가 지금 위기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88
  •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예수의 낙인 갈라디아서 6, 11-17 "앞으로는 아무도 나를 괴롭히지 마시오. 내 몸에는 예수의 낙인이 찍혀 있습니다. " 우리가 바울에 관해서 생각할 때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는데 다음의 의문들은 그런 것들 중에 ...
    운영자 | 2021-10-03 17:06 | 조회 수 67
  • 십자가의 수난
    십자가의 수난 십자가는 남을 위한 수난의 현장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억울함'을 말없이 당한 수난의 현실을 상징한다. 십자가를 진 예수는 "너희가 나를 따르려거든 네 십자가를 지고…"라고 했다...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46
  • 예수는 정치범?
    예수는 정치범? 그 동안 본의 아니게 많은 강연행각을 했다. 힘의 한계를 알아 내 딴에는 굉장히 사양했는데도 … 어떤 지방의 청년연합회가 주최하는 모임에 갔더니 큰 강당에 청중이 보잘 것 없었다. 주최측...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7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