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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79)

  •     3. 민중운동의 태동
    3. 민중운동의 태동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운동은 과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예수운동은 마르코복음 1장 14절의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가셔서"과 15절의 "때가 찼고…… 회개하라"에서 시작...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46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1) 예수의 십자가가 역사적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그리스도 케리그마에서 그것은 비역사화되고 하나의 종교적 상징, 달리 말하면 예배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그리...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39
  •     2. 신학적 문제 정리
    2. 신학적 문제 정리 먼저 신학적으로 문제되는 몇 가지 주제를 정리하겠다. 첫째는 자살문제이다. 전태일의 분신을 놓고 그리스도교회 안에서 자살에 대한 자세가 뚜렷이 드러났다. 대부분의 보수교단에서는 자살은...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64
  •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이제 우리의 현장으로 돌아와보자. 예수의 십자가사건은 그의 민중에 의해서 계속 연쇄폭발현상을 일으키면서 팔레스틴을 넘어 세계의 제국인 로마로 진격해 들어갔다. 그 과정은 순교자의...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78
  •     1. 속죄양
    1. 속죄양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을"(요한 1, 29). 이것은 팔레스틴의 야인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서 그의 제자들에게 예수를 보고 한 말인데, 요한복음의 막을 여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요한복...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44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8
  •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환생'이라는 말은 기독교권내에서는 아주 어색하게 들릴 것입니다. 이런 표현을 쓰고 있는 나 자신도 이 말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나는 여기서 교리화할 노력을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100
  •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1. 생물이 부활하는 봄 우리는 지금 가장 중대한 사건을 증거하기 위해서 여기 모였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사건이다. 그리고 참 삶은 죽음도 가두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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