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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3
  •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 12, 1-8)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서 12, 1-8 1 그러므로 형제들이여, 나는 하나님의 자비를 힘입어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시오. 이것이 여러분이 드릴 영적 예배입니다. 여러...
    운영자 | 2021-10-03 17:12 | 조회 수 76
  • 이미 늦었다
    이미 늦었다 성서의 '너무 늦어'(zu Spat)라는 말은 성서의 심판관(審判官)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되어 있다. 더 이상 만회할 수 없는 막다른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나는 옥중에서 한국 근세사에 초점...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28
  • 한국 그리스도교와 종교개혁
    한국 그리스도교와 종교개혁 1. 프로테스탄트의 정신 프로테스탄트란 '별명'은 그리스도교의 향방을 결정한 표어와도 같다. 그 성격은 저항정신이다. 이 저항의 대상에 대해서 혼미해질 때 그리스도교 자체가...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84
  • 도피냐 구원이냐
    도피냐 구원이냐 1. 서론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론,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론에 ...
    운영자 | 2021-10-02 23:12 | 조회 수 53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1. 질문의 잘못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를 해명해 달라는 주최측의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여기 모인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기성 교계에서 이런 이분법적 논쟁...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9
  • 신의 침묵은 심판이다 (로마 1, 18-32)
    신의 침묵은 심판이다 로마 1, 18-32 1. 내버려 둠과 자율 로마서 1장 18-32절에서 바울은 이방인의 죄악을 심판한다. 그런데 그는 여기서 심판에 대한 특이한 해석을 한다. 즉, 이 본문에서 바울은 세 번이나 '...
    운영자 | 2021-10-02 21:35 | 조회 수 90
  •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1-11)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 1-11 1. 자기상실 (1) 이 주제는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자주 받는 질문 그대로 입니다. 교회에 적을 두고, 주일마다 한 시간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에서 박제된 듯한 신앙고백...
    운영자 | 2021-10-02 21:32 | 조회 수 37
  •     4. 우리가 해야 할 말
    4. 우리가 해야 할 말 우리는 하느님이 우리 입에 담아준 말씀을 다했는가? 하고 있는가? 할 것인가? 한국 교회의 역사를 보면 치욕과 영광이 공존한다. 조선조가 망할 무렵 그리스도의 복음이 이 땅에 상륙했을 때 ...
    운영자 | 2021-09-03 22:07 | 조회 수 36
  •     3. 그리스도와 역사
    3. 그리스도와 역사 오랫동안 사람들은 바울로의 구원의 사상을 오해했다. 따라서 성서에서 말하는 구원의 뜻도 잘못 이해했다. 우리는 존 버니언(J. Bunyan)의 『천로역정』이라는 종교적인 문학에 친숙해왔다. 따라...
    운영자 | 2021-09-03 15:03 | 조회 수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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