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99)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본인은 「민족통일문제의 성서적 조명」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민족분열의 원인을 밝혔다. 초기 이스라엘은 부족동맹으로서 비군주적 공동체체제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민...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5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 의식 ▶ 여기서 이야기의 방향을 조금 바꾸어볼까요. 민족적인 것에 대해 예수는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요? '민족' 개념을 강조한 신학자는 고가르텐(F.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65
  •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내가 나를 의식하기 위해서는 나를 너와 대립시킬 때 확실해진다. 이것이 자연스런 과정이다. 내 민족이라는 민족의식을 강조하려면 언제든지 한 민족을 적대자로 가상하였을 때 민...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92
  • 우물가의 대화 (요한 4, 3-42)
    우물가의 대화 요한복음 4, 3-42 우리는 공관복음에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 순례하시는 평면적인 예수를 볼 수 있는데 대하여 요한복음에서는 한 마리 양을 찾아서 안으로 더듬어 들어가시는 입체적인 그의 모습을 볼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06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9
  •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나를 먹어라 요한복음 6, 34-40 나를 먹어라 예수와의 관계에서 "나를 배우라"과 "나를 따르라" 그리고 "나를 믿으라"는 요청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 또 하나의 엄청난 요청이 있다. 그것은 "나를 먹어라"이다.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70
  •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이 성전을 헐라 요한복음 2, 13-22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과 성전 파괴의 선언(예언)이 구분되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는 이 둘이 함께 취급되어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이나 그 파괴의 예언...
    운영자 | 2021-10-03 17:16 | 조회 수 143
  • 누가 내 이웃이냐!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사람의 기본 도리를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했다. 그 하나는 전체로서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웃을 자기 몸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복음서의 두 가지 다른 경우에 반...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5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