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80)
-
-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민중운동의 맥을 성서에서 잡는다면 먼저 에집트 탈출사건에서 시작해야 한다. 출애굽기를 중심으로 구약이 시작되는데, 출애굽 이야기를 볼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것을 모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36
-
- 3. 민중운동의 태동
- 3. 민중운동의 태동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운동은 과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예수운동은 마르코복음 1장 14절의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가셔서"과 15절의 "때가 찼고…… 회개하라"에서 시작...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46
-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
-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한국 교회사는 두 면에서 보아야 한다. 하나는 재래적인 지도층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신도의 편에서 보는 것이다. 한국 교회사의 지도층은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 그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4
-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 의식 ▶ 여기서 이야기의 방향을 조금 바꾸어볼까요. 민족적인 것에 대해 예수는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요? '민족' 개념을 강조한 신학자는 고가르텐(F.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65
-
- 단(斷)! (마르 9, 42-48)
- 단(斷)! 마르 9, 42-48 1. 이 죄악을 어떻게 할까! 전정권의 비리가 속속들이 폭로됨에 따라 온 국민은 치를 떨고 있다. 전씨 일가만이 아니라 그의 처가의 근친들마저 총동원하여 사람 둘의 재산을 마구 빼앗고 생명...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68
-
-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1. 인간—도상에 선 존재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역시 '의미'이다. 물론 급한 것은 기근, 기갈일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러한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그것...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78
-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