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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43)

  •     2. 가치의 기준
    2. 가치의 기준 예수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것을 윤리생활의 근간으로 내세움으로써 하느님 사랑을 하나의 유명론(唯名論)에 머물지 않게 하고 역사적 대상과 직결시켰다(루가 10, 25~...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5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4. 민중과 예수
    4. 민중과 예수 어떤 체제이돈지 그것이 체제인 한, 거기에는 위계질서가 있다. 그런데 그것은 그 체제의 가치관의 반영이다. 그런 가치관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체제에서 각 계급의 신분이 인정된다. 프랑스혁명을 ...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53
  •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본래 이스라엘도 다른 어느 민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난함은 좋은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저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나라가 점점 쇠퇴하여 약소민족이 되면서 가난...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111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3
  •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내가 나를 의식하기 위해서는 나를 너와 대립시킬 때 확실해진다. 이것이 자연스런 과정이다. 내 민족이라는 민족의식을 강조하려면 언제든지 한 민족을 적대자로 가상하였을 때 민...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92
  • 삶의 좌표 (빌립 2, 12-18)
    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보서 2, 12-18 바울이 삶을 보는 데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삶을 한 경주장에 나선 선수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사에 바쳐질 제물로 보는 것이다. 이 두 관점...
    운영자 | 2021-10-03 17:21 | 조회 수 51
  • 사건을 통한 구원 (고후 11, 23-33)
    제4부 돌들이 소리를 지르리라 사건을 통한 구원 고린도후서 11, 23-33 <사건>이란 말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겉으로 보면 상당히 비극적인 사건이 많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비극적인 사건을 통...
    운영자 | 2021-10-03 17:16 | 조회 수 55
  • 누가 내 이웃이냐!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사람의 기본 도리를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했다. 그 하나는 전체로서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웃을 자기 몸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복음서의 두 가지 다른 경우에 반...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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