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28)
-
-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1930년대에 일제의 꼭두각시인 만주국이 창설되었을 때, 일본인들이 민족감정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통치하던 것이 잊혀지질 않아요. 그 당시 만주에는 일본인, 조선인, 몽고족, 러시아...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21
-
- 단(斷)! (마르 9, 42-48)
- 단(斷)! 마르 9, 42-48 1. 이 죄악을 어떻게 할까! 전정권의 비리가 속속들이 폭로됨에 따라 온 국민은 치를 떨고 있다. 전씨 일가만이 아니라 그의 처가의 근친들마저 총동원하여 사람 둘의 재산을 마구 빼앗고 생명...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68
-
-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 영원한 현재 요한계시록 21, 6-8 1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다. 목마른 자에게는 내가 생명수 샘에서 거저 마시게 하겠다. 그러나 … 모든 거짓말쟁이들이 차지할 곳은 불과 유황이 타오르는 못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2
-
-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이게 헤밍웨이의 소설제목이라고 기억하지만 그 내용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말이 내게 맴돌기를 아마 햇수를 넘은 것 같다. 그렇다면 그 소설을 구해서 한번 읽어 봐야 옳은데 ...
운영자 | 2021-10-02 23:27 | 조회 수 36
-
- 인간혁명
- 인간혁명 요한복음 3장 1-12절을 중심으로 1. 어제와 오늘 본문(요한 3:1-12)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1천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나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1
-
-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1. 어제와 오늘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천 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니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수의 말씀도 예외일 수 없다고 주...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54
-
- '조국 근대화'와 민족문화
- '조국 근대화'와 민족 문화 한국에 문화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 자체는 벌써 한국 문화에 대한 회의를 전제한다. 문화란 그 문화권에 속한 사람에게는 공기처럼 특별히 의식하지 못하나 자명적인 것이다. 그...
운영자 | 2021-09-16 21:41 | 조회 수 97
-
- 민중 운동의 새 기원
- 민중 운동의 새 기원 —민중 운동사 측면에서 본 4ᆞ19 민중 없는 우리 역사 나라를 잃을 때까지 우리 역사는 왕조 제도였다. 우리는 쉽게 봉건주의란 말을 우리의 과거 전통을 비판하는 데 사용하고 있으나 엄밀...
운영자 | 2021-09-16 21:40 | 조회 수 25
-
- 민족 문제와 민중신학
- 민족 문제와 민중신학 강원돈: 90년대를 맞이하면서 민족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90년대는 민족 문제의 시대라는 말도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를 받아왔고 외세에 의한 분단...
운영자 | 2021-09-16 21:36 | 조회 수 76
-
- 바알 (열상 19, 18)
- 바알 열상 19, 18 "내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도, 입맞추지도 않았던 칠천 명을 남겨두리라." 1. 갈등 구조 역사는 투쟁으로 발전 또는 후퇴하면서 목표를 향해 진행된다. 그러므로 이 역사상...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5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