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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와 붕괴

해방 33돌을 맞으면서 언론계가 가치관문제를 들먹거린다. 기술사회로 돌입하면서 낡은 가치관은 붕괴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현금에는 가치관 자체가 묵살되어가는 상태이다.

가치관이 성립되려면 먼저 '의미'를 물어야 살 수 있는 자세가 서야 한다. "왜 사느냐?" 하는 따위의 질문이 바로 가치추구의 고민인데, 이전에는 옳은 대답을 못 찾아 목숨을 끊는 젊은이를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때는 가치관이 우선의 과제가 된 시대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고민은 우선 조소의 대상이다. "왜 살긴? 사는 거지 뭐." 이쯤 된 풍자이고 보면 가치관 운운하는 것도 그런 조소의 대상이 되는 수밖에 없다.

과거의 가치관은 피라밋형으로 형성됐다. 그 꼭대기에 어떤 '절대적인 것'이 자리한다. '절대적'이란 이미 물음의 대상이 아니다. 철학에서는 가령 제일원리, 최고선, 영원의 법칙 따위의 중성적(中性的)인 개념을 '절대'라고 내세운다. 그것은 원래 규정할 수 없는 것이나, 바로 그러한 추상성 때문에 그런 '절대'라는 그늘 밑에서 당대의 지배층이 자기 기득권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가치체계를 '절대'의 이름으로 조작할 수도 있었다.

종교도 그 점에서 같다고 할 수 있으나 차이가 있다면 그 절대의 자리에 중성적인 것이 아니라 품격적 실재(品格的 實在)를 전제하고 있다는 점이다. '품격적'이라고 할 때에 그것은 인간과 묻고 대답할 수 있는 대상이란 뜻이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주관에 빠질 수 있으며 그 신의 이름은 권자(權者)에 의해 도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종교는 각기 경전이 있으므로 송두리째 사기의 대상이 될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마저 매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것은 경전의 해석권을 빼앗겨버리는 경우이다.

그리스도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리스도교는 일찍 경전을 확정했기에 빨리 새로운 가치관을 수립하고 낡은 세계에 대한 도전에 매진하여 마침내 그것을 거꾸러뜨리기에 이르렀다. 로마 대제국을 거꾸러뜨린 그리스도교의 사건은 들쥐가 성곽을 허물어뜨린 만큼이나 기적적인 일이다. 그런데 그리스도교가 권좌에 앉게 됨으로써 가부장적 권력구조화와 성서해석권 독점이 병행되어갔다. 이렇게 해서 그리스도교는 성서와는 다른 하나의 세력집단아 되었으며, 글자 그대로 서구의 중세기를 천년 암흑시대로 만든 장본인이 되었던 것이다. 성서해석권은 법왕에게만 있고 민중에게는 그 해석에 복종할 의무만 있었다. 그러니 결국 예수 또는 그리스도를 믿은 것이 아니라 교조(敎條)를 믿었을 따름이다.

이런 교권에 의한 중세 암흑시대에 항거한 것이 종교개혁이다. 종교개혁은 성서의 대중화를 위한 성서번역권과 성서해석권을 법왕에게서 민중에게로 돌려주었다는 사실이 그 핵심이요, 그런 뜻에서 큰 사건이다. 따라서 이것은 개혁이 아니라 혁명이었다. 그러나 이 혁명은 큰 혼란을 초래했다. 왜냐하면 종교개혁의 결과 성서해석의 자유가 주관적 아집으로 만연되어 그 해석에 따라 무수한 교파적 분열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고 말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 신학은 성서에서 모든 권위를 제거하고 과학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절대의 자리는 없고 모든 것이 상대화되어버려 피라밋적인 가치체계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신의 자리가 흔들리고 그리스도론이 사분오열되는 마당에 어떤 것을 가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겠는가!

이제는 어떤 권위도 우리에게 가치를 지정할 수 없으며, 어떤 명목적 개념도 우리의 가치가 될 수 없다. 만약 그렇게 인정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권위로 제기되든, 그노시스(gnosis, 앎)의 대상이 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우리가 통전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하며, 그것도 주관적인 대상이 아니라 객관적이며 보편성을 담보한 것이어야 한다. 그게 무엇일까?


List of Articles
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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