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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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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린토교회의 문제

고린토전서 1장 26장 이하를 읽어보면 고린토교회내에서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문제는 실제로는 소아시아 일대에 있는, 헬레니즘 영역 속에 있는 교회들의 문제라고 생각된다. 다행히 고린토교회에서 문제가 노출이 되어서 귀중한 자료로 남게 되었다.

고린토전서 1장 26절 이하를 읽어보면 고린토교회에 처음 모인 사람들은 우리의 표현대로 '민중'이라고 볼수 있다.

형제들이여,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았을 때의 일을 생각해보시오. 인간적으로 볼 때 지혜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며 권력 있는 사람이나 가문이 훌륭한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1, 26, 새번역).

교회의 처음 구성원들 중에는 지혜 있는 사람, 권력 있는 사람, 가문이 훌륭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런데 하느님은 지혜있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에서 어리석은 자들을 택하셨고,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약한 자들을 택하셨고, 유력한 자들을 무력하게 하시려고 천하고 멸시받고 존재없는 자들을 택하셨다(1, 27). 천하고 멸시받고 존재없는 자들은 곧 '민중'이다. 고린토교회뿐만이 아니라 헬레니즘 영역에서 처음으로 교회에 모인 사람들이 바로 이 민중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점에서 고린토교회의 처음 구성원은 예수의 주변에 모인 사람들과 별로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자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밥술이나 먹는 사람, 좀 괜찮은 가문의 사람, 권력의 주변에 있는 사람 몇몇이 교회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교회를 지키는 사람은 어느 편을 들어야 하는가 혹은 이 둘을 공존시킬 수는 없는가 하고 고민하게 되었다. 그런데 고린토 교회의 분위기는 소수의 가진 자들, 소수의 유력한 자들, 소수의 지식층들의 횡포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어져가고 있었다.

바울로는 고린토전서를 쓰면서 처음부터 이 문제를 취급하고 있다. '이래서야 되겠는가!' 하는 내용이다. 교회가 소수의 가진 자들의 무대가 아니라는 것이 11장 17절 이하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음식 먹는 문제'의 핵심이다.

초대 교회에는 두 가지 형태의 만찬이 있었다. 하나는 '예식으로서의 성찬'이고 또 하나는 '사랑의 만찬'이다. 마르코복음 14장 17절 이하를 보면 두 전승의 만찬이 결합되어 나오고 있다. 예수께서 열두 제자들과 함께 그 집으로 가서 식사를 하시며 배반에 관한 말을 주고받으산다. 그런데 22절 이하에 보면, 또다시 떡을 들고 포도주를 들고 축사하시며 식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첫번째 나오는 식사는 '사랑의 공동식사'의 전승이고, 두 번째는 '성만찬 예식'의 전승이다. 초대 교회에는 일찍부터 이 두 가지 만찬이 다 있었다. 고린토교회에는 지금 '사랑의 공동식사'를 놓고 문제가 발생했다. 사랑의 만찬을 하는데, 교회가 특별히 돈이 있는 처지는 아니기 때문에, 밥술이나 좀 먹는 사람들이 음식을 만들어 교회에 가져와서 음식을 해올 여유가 없는 사람들과 나누어 먹었다. '사랑의 만찬'에서 '나눈다는 것'은 엄청나게 중요하다. 사도행전에도 이와 같이 여유있는 사람들이 음식을 해와서 가난한 자들과 나누어 먹는 '애찬'의 보도가 있다. 그런데 지금의 고린토교회에서는가진 자들이 음식을 가져와서는 '사랑의 공동식사'의 의미는 다 잊어버리고 술과 음식을 저희들끼리만 나누어 먹었다. 즉 교회 안에서 우월감과 특권을 조성하고 못 가진 다수를 무시하며, 저희끼리 먼저 먹고 마시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 바울로는 분노를 표하고 있다. 도무지 이럴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바울로는 그럴 바에는 차라리 집에서 먹고 마시지 무엇 하러 나와서 먹느냐고 책망한다.

여러분에게 먹고 마실 집이 없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하느님의 교회를 멸시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입니까?…… 내가 여러분을 칭찬할 것입니까? 칭찬할 수 없습니다(11, 22).

이와 같은 맥락 속에서 이른바 바울로의 '몸'의 사상이 등장한다(12, 12~27). 바울로에 의하면 우리는 많은 지체를 가진 한 몸과 같다. 소수의 특권층 교인들이 생각하듯이 어떤 부분은 중요하고 어떤 부분은 미천하다는 생각은 몸에 대해서는 할 수 없다. 몸은 구석에 붙어 있는 하잘 것 없는 부분이 아파도 전체가 아픈 그런 성질의 것이다. 머리가 발에게 자기가 더 소중하다고 발가락을 깔볼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공동체에는 어느 곳이 비천하고 어느 곳이 우월하고하는 구별이 있을 수 없다. 오히려 비천한 것으로 하여금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고린토교회 안에서 자기가 조금 잘났고 유복하고 배경이 있다고 해서 횡포를 부리거나 우쭐거리는 사람들은 교회를 해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가치기준을 버리라는 것이 바울로의 가르침이다.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민중들을 존중하고 그들을 중심으로 움직일 때 비로소 옳은 몸이요 교회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로가 기본적으로 교회에 대해 가진 생각은 교회는 민중중십적인 유기체적 공동체가 될 때 참된 교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List of Articles
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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