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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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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 요즈음 소련이나 중국에서도 민족문제가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는데 선생님 소감은 어떻습니까?

소련은 여러 민족들이 결합한 연방국가인데, 그 동안은 민족들 사이의 갈등이 거의 노출되지 않았지요. 그러다가 자유의 분위기가 약간 형성되니까, 연방이나 계급의 이름에 의해서는 해소될 수 없었던 민족갈등이 분출되기 시작했단 말이지요. 저는 그 밑바닥에 민중적 민족의식 같은 것이 깔려 있다고 봐요. 그것은 소연방체제의 일원으로 있으면서 해소할 수 없었던 민족적인 것, 이제까지 억눌려왔던 민족적인 것을 되찾으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큰 나라들이 전부 해체되어 패권주의가 종식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품고 있었는데, 그런 점에서는 박수갈채를 보내고 싶은 심정이에요. 중국의 경우도 그렇지요. 소수민족들이 살고 있는 변방은 공산주의도 별로 침투한 것 같지 않고, 한(漢)족이 중심이 되어 공산주의를 내걸고 중국 전체를 지배해 온 것인데, 이것이 조금 느슨해지니까 이제까지의 체제에서 민중적 민족의 지위에 있던 소수민족들이 들고일어나고 있는 것이지요. 저는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미국에서까지도 소수 민족이 자기를 찾는 운동이 일어나 큰 나라로 읽어매놓았던 명분을 무너뜨리지 않을까 하는 극단적인 생각도 해봅니다.

▶ 오늘날 전세계적인 규모에서 추진되는 동서 긴장완화가 남북관계나 한반도 상황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양대 진영의 긴장완화와 화해가 그대로 한반도에 적용될 까닭은 없지요. 양대 진영의 데탕트에서는 일차적으로 군사적 긴장관계에서 해방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상당히 큰 모티프로 작용했으리라고 보는데, 우리만이 아니라 다른 약소민족들에게도 그것이 일차적인 것은 아닙니다. 긴장관계를 구축해서 패권적인 제국주의적 이익을 오랫동안 향유한 것은 소련과 미국인데, 이 때문에 손해본 것은 전부 약소민족들이지요.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한국입니다.

요즈음 미소회담과 한소회담이 열리고 여기에 미국이 개입하여 우리와 연계하면 우리의 장래가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 저는 이 기대감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어요. 그것은 예속적인 본능만 있는 치사한 것이지요. 민족통일문제는 우리 힘으로 해결해야 할우리 민족의 문제이지, 미소를 중심으로 한 데탕트가 곧 우리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 않아요. 요즈음 정부는 바깥을 향해 미소를 지으며 무엇이나 양보할 듯이 하면서 내부를 옥죄어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저는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하나의 모델 케이스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좀 극단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과거에는 미국과 소련이 서로 갈라져서 양 진영의 긴장관계 속에서 이익을 추구했지만, 이제는 오히려 미국과 소련이 이해관계상 서로 연결되어 남북관계에서 눌린 쪽에게 더 큰 착취와 불이익을 갖다줄 수도 있다고 봐요. 이 두 블록의 역학에 따라서는 일본과 중국까지도 이러한 일에 발벗고 나설 수 있겠죠.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끝끝내 경계심을 놓을 수 없어요.

과거에는 패권주의적인 강대국에 대해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팽배했지만, 베트남이나 아프가니스탄, 이란, 니카라과 등은 민족이라는 것이 강인한 것이고, 양적으로 커다란 세력도 어쩔 수 없는 운명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이 국가들은 약소민족으로 하여금 강대국의 허상을 보게 하고, 우리도 하면 된다는 용기를 갖게 한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베트남이 궁지에 몰려 고생을 하고 있다지만, 베트남은 제 힘으로 독립을 쟁취했으니 만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한다는 궁지가 굉장할 겁니다.

우리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켜보면 지상의 과제는 통일문제인데, 이 문제를 상부층이 중심이 되어 정치적 협상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면, 또 다른 형태의 예속관계를 끝끝내 벗어나지 못한다고 봐요. 민(民)이 앞장을 서야 해요. 우리 민족의 민중적 민족의식이 이럴 때일수록 고도로 첨예화되어 인위적으로 분단된 분단선을 끊고 남북을 합쳐버림으로써 정권들이 마지못해 그 뒤를 따르고 그것을 현실로 인정하고, 세계 각국이 그 실상을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도 한국문제는 제 궤도에 서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에요.

▶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에 따른 강대국의 세계전략이 변화되고 있는 요즈음 북방정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선생님의 견해는 어떠십니까?

세계의 추세가 점점 그렇게 되고 있지만, 미국이나 소련이나 일차적으로 실리주의를 추구하고 있지 않아요? 미국이나 소련이 한국을 필요로 하는 것도 한국을 돕자는 게 아니고, 경제적으로 좀더 많은 이익을 보자는 데 중점이 있는 것 아니겠어요? 우리 민족은 그 동안 미국을 상대하면서 굉장히 많은 것을 밑졌는데, 어떤 의미로나 세계를 상대로 해서 힘을 가져보지 못하고, 밤낮 수동적으로 움직여왔던 우리 민족이 무작정 개방이나했다가는 소련과의 관계에서도 밑 지고 말지 않겠나 우려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 미국과 소련의 데탕트를 통해 한반도에도 어느 정도 해빙 무드가 형성되면, 여기에 등장할 가능성이 있는 나라는 미국과 소련을 위시하여 중국과 일본일 거예요. 특히 일본은 호시탐탐 우리를 자기들의 지배권 속에 집어넣으려고 하는데, 그런 상황이 온다면 미국과 소련은 자기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묵인할 가능성이 있어요. 우리 때문에 미국과 소련이 발벗고 나설 것 같지 않단 말이에요. 일본과의 관계에서는 문화적 침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데탕트라는 것은 이처럼 한국에 대해서는 소련도 소련이지만 일본의 문화적 침략과 직결된 구도를 갖고 있어요. 왜 이 점을 강조하는가 하면, 그것이 한국민족의 아이덴티티문제와 관계가 있을 뿐더러 문화적 침략이라는 것은 그 다음의 여러 형태의 침략을 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List of Articles
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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