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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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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민주에 대한 염원

뭐니뭐니 해도 가장 아름다운 말은 '민주'지요. 민이 주인이 된다는 게 얼마나 좋은 거요. 우리가 바라고 지향하는 사회는 민주사회 지요. 엄밀한 의미의 민주사회를 형성하면 다 되는 건데, 민의 이름을 자꾸 가로채서 문제란 말이에요.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자본이 주인이지요. 자본이 권력을 갖거든요. 저는 언젠가 페레스트로이카에 대해 이렇게 말한적이 있어요.그것은 결코 고르바초프 개인이나 소집단이 만든 작품이 아니고 그 동안 억울하게 당하고 당하면서 부르짖고 생각했던 피압박자들 사이에서 형성된 것을 수용한 것이라고요. 이와 마찬가지로 지금 우리가 민주주의 방향으로 조금씩 나가는 것도 민중운동을 자꾸 하면서 내세우는 대안이 조금씩 수용되어가기 때문 아닙니까? 그런 의미에서 민주주의라는 나무는 피를 먹고 자란 다고 하는지 모르겠으나, 민중이 수난 속에서 도전을 받고 이에 대응하는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 청사진만이 우리 민족을 살 수 있게 하는 길이라고 봐요. 여기에는 대전제가 있어요. 우리 민중은 그것을 할 만한 지혜를 갖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제까지는 엘리트들이 자꾸 앞장서서 해버리는 통에 실패의 역사가 반복되어왔는데, 엘리트들이할 일은 민중을 앞장세우면서 민중을 방해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뿐이에요. 글자 그대로 민주적으로하려면, 엘리트들이 먼저 청사진을 내세워 민중을 그리로 강제로 밀어넣는 우를 다시 범해서는 안 될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대답을 엘리트가 해서는 안됩니다. 예수도 하느님 나라를 얘기하면서 단편적인 이야기를 조금씩했을 뿐, 설계도 같은 것을 제시하지 않았는데, 이것도 우연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단 말이지요.

▶ 끝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선생님, 민중이 생명의 근원이라는 것을 스스로 망각하는 일은 없을까요? 그래서 생명의 힘과 본질을 잃고 스스로 반생명적인 것에 사로잡히는 일은 없을까요?

요즈음 저는 영지주의에서 새삼스러운 점을 보고 있어요. 기독교가 영지주의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것도 우연은 아닌 것 같아요. 영지주의의 통찰가운데 중요한 것은 인간이 포로가 되어 갇혀 있다, 그래서 마침내 자기의 아이덴티티마저 잃어버렸다는 데 있어요. 육체에 갇혀 헤어나올 생각도 하지 않는데, 빛의 세계에서 파견된 사자가 "너는 빛의 아들이다" 하는 것을 전달하고 그것을 깨닫게 되면 그 즉시 포로상태로부터 해방된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상당히 일리가 있는 이야기지요. 그것이 잘못된 것은 너무 종교적인 면으로만 기울어져서 그런건데, 사회경제적인 시각으로 아를 확대시키면 굉장히 좋았을 거예요. 기독교는 영지주의의 영향을 종교적인 면에서만 받아들였지요. 물론 영지주의는 이원론을 너무 극단적으로 절대화시키는 오류를 범했는데, 기독교가 그것을 상대화시키려고 노력한 것은 공헌이라고 봐요.

아무튼 이제까지 저는 민중에게 모든 것을 맡기면 된다고 해왔는 데, 현재의 민중이면 다 되는 거냐, 그 민중도 자신의 실체를 망각하고 무엇인가에 사로잡혀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고 있는 것은 아니냐하는 생각을 최근에는 깊이 하게 되었어요. 민중은 생명의 근원인데, 그것을 망각한 민중이 있을 수 있다는 거지요. 이제까지 민중신학은 민중이 역사의 주체라든지, 구원의 주체라든지 하는 것을 지식인들에게 전달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진일보하여 자기다움을 잃고 있는 민중에게 "당신은 생명의 근원이오" 하고 말하고 깨우쳐야 할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난해 미국에서 큰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 도중의 무의식상태에서 제가 정충이 되어 태평양 바다만한 곳에서 고독하게 헤엄치는 환상을 보았어요. 기진맥진해서 이곳을 어떻게 빠져나가나 거의 체념하고 있는데 누군가가 배를 쓸어주는 것을 느꼈어요. 그 순간 내가 그 안에 있는 것을 누군가 알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고 여기서 힘을 얻어 다시 헤엄쳐 나오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지요. 밖에서 인정해준다는 것은 이처럼 중요해요. 그것은 민중운동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대체로 민중은 난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기를 잊어 버리고 마는데, 그 민중을 인정해준다는 것은 무서운 힘을 갖는다는 말아지요. 민중은 오랫동안 체념에 빠져 약화됐기 때문에 바깥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지식인과 민중을 일단 구별하고 있습니다만, 양자의 관계라고 할까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민중의 민중성을 보고 그것을 증언하는 지식인과 민중이 관계를 맺어 민중지향적인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봐요.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이 글은 강원돈씨와의 대담으로 『신학사상』 제69집(1990년)에 수록되었음.


List of Articles
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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