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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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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에페소서 1장 23절과 골로사이서 1장 18절에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 한다. 그게 무슨 뜻인가? 이 대답이 오늘의 본문인 고린토전서 12장 12-27절에 정확하게 밝혀져 있다. 그러므로 좀 사변적인 감이 있더라도 몇 각도에서 그 뜻을 확실히 밝혀 보려고 한다.

1. 몸

첫째로 몸은 하나라고 한다. 즉, 몸이 한 실체의 단위라고 한다. 그러므로 몸이 있고 그것에 붙은 것이 지체이지, 지체가 모여서 몸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지체는 몸에 붙어 있는 한 산 것이며 또 필요한 것이지, 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순간 그것은 쓸데 없는 것이 되고, 썩어버리고 만다. 이것을 교회에 적용해 보면 교회가 있고 교인들이 그것에 속했지, 교인들이 모여서 이룬 것이 교회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 점에서 교회는 어떤 주식회사나 클럽과는 다른 것이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보았으며,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있어 그리스도인이 있지, 사람들이 모여서 그리스도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당연한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그리스도인이란 교회에 속한 존재이고, 따라서 교회에 속해도 그만, 속하지 않아도 그만이라는 생각은 잘못 되었다는 사실이다. 교회에 어떤 어려움이 있거나, 불만이 있을 때 '교회에 안 나오면 그만이야'라는 태도는 몸에 붙은 팔이 아니 손가락이 나 혼자 떨어져 나가면 그만이지 하는 것과 같다.

둘째로 그러나 몸은 지체가 있으므로 몸이지, 만일 지체가 없다면 한 관념에 그치고 말 것이다. 지체는 가시적인 몸이다. 교인이 없으면 교회가 성립되지 않는다. 요한복음에 나온 비유를 따르면, 나무에는 가지가 있고 그 가지에 잎이 필 때 대기를 호흡함으로 나무일 수 있지, 가지가 없으면 죽어버리는 것과 같다. 교인들이 바로 교회의 팔, 다리, 눈, 입, 귀로서 촉각이고, 시각, 감성대인 것이다. 그런고로 교인들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하면 교회가 제 구실을 하지 못한다. 몸의 지체인 눈 하나가 제 구실을 못하면 애꾸가 되듯이, 교인의 일부가 제 구실을 못하면 애꾸눈의 교회가 되고 만다.

셋째로 몸과 지체는 두 개의 다른 실체가 아니라, 한 실체의 양 면을 표시할 따름이다. 몸 따로, 지체 따로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 지체는 몸의 연장이지, 이물질이 아니며, 장식품도 아니다. 교회란 희랍에서 말하는 이데아처럼 따로 선재하고 교인은 거기에 첨가되어 주종관계를 이루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가령 수도교회가 먼저 있고 여러분은 평신도로서, 여자로서, 남자로서, 집사로서, 장로로서 그것에 속한 것이 아니라, 바로 이 교회를 대표한다. 여러분의 모여진 생각이 그리고 여러분의 행동이 바로 수도교회의 생각이고 행동이지, 그것 외에 따로 수도교회의 본 정신이나 행동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이 예수를 따르기도 하고, 메시아로 추앙하기도 하며, 십자가에 못박기도 한 것처럼 여러분이 수도교회를 영광스럽게도 하며, 동시에 죽여버릴 수도 있다.

넷째로 위의 뜻을 종합해 한마디로 말한다면 몸이란 바로 유기적 실체라는 말이다. 눈이 아프면 몸 전체가 아프다. 손에 가시 하나가 박혀도 온 몸이 아프다. 어느 부분이 약하면 온 몸이 약하다. 나는 심장이 고장났기 때문에 외모는 멀쩡해도 온 몸으로 앓고 있다. 교회는 유기적 공동체란 말이다. 그것은 쓰레기통과 다르다. 쓰레기통은 무기적 집성체일 뿐이다. 그리고 또한 이 주머니 속에 든 것과도 다르다. 주머니 속에서 나오는 것은 간접적 공동체일 뿐이다. 한 이름 없는 평신도의 불행이 목사, 장로를 위시한 전체의 불행이 되고, 목사나 당회의 잘못이나 어떤 약한 것이 교인 전체의 잘못으로, 약점으로 받아질 때 각기 다른 역할을 하면서 하나를 이루어 나간다. 이것이 유기적인 공동체이며, 이것이 바로 교회의 본 모습이다.

2. 몸은 '우리'

'이 교회는 이런 의미에서 정말 그리스도의 몸인가?', '이 교회는 하나의 유기적인 공동체인가?'를 물어야 한다. 만일 그렇다면, 나, 너로 왔으나 그것이 용해되어 '우리'가 되어야 한다. '우리'라는 말은 영어의 We와는 다르다. 우리는 하나의 복수가 아니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가족주의에서 잘 보존되어 있다. 개인주의가 고도로 발달된 서구인들은 내 집, 내 남편, 내 아내, 내 아들이라고 하는데, 나는 차마 내 자식, 내 아내라고 부르지 못한다. 우리는 우리 집, 우리 아이라고 할 뿐 아니라, 내 남편이라고 하지 않고 우리 아빠, 더 나아가면 우리 목사님, 우리 장로님 등등으로 부르며, 아내에 대해서도 '내 아내'라는 말 대신 '집 사람'이라고 한다. 그때에 '집'은 '우리'라는 말을 대신한 것이다. 서구인들은 우리들이 '우리 아내'라고 해서 다부일처제가 아닌가 하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돼지우리, 양우리의 '우리'이다. 울타리라는 말도 같은 어원에 속한다. 그것은 곧 숙명적 공동체를 뜻한다. 이 교회 교인들이 자기 교회를 우리 교회라고 하는가? 그럴 때 그 뜻을 알고 그렇게 말하는가? 이제 담임목사를 '우리 목사'로 받아들이는가?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라는 숙명적 공동체에 수용했다는 말이 된다. 그게 사실이라면 그가 어떤 잘못을 하고, 그에게 어떤 약점이 나타날 때 그것을 우리의 잘못, 우리의 약점으로 받아지게 될 것이다. 만일 교인 중 어떤 사람이 '나'로 튀어 나와 '너'를 공격하고 비판하면 이미 '우리'를 깬 행위가 된다. 담임목사가 '우리 교인, 우리 장로'라고 하는가? 그게 사실이라면 앞으로 '저 집사, 저 장로 때문에'라는 소리는 할 수 없어야 한다. 까닭은 그의 잘못에 내 잘못이 포함되어 있으니까 그렇다.

3. 몸에 박힌 이물질(利己主義)

그런데 그게 그렇게 되지 않는 데 문제가 있다. 바울이 몸이라는 말로 교회의 본질을 역설한 것은 고린도교회의 '우리 됨'이 깨져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무슨 문제가 어떻게 생겼었는가? 그것은 평등성이 파괴되고 기득권자들이 불균형을 정당화하는 기존의 사회성이 그대로 교회안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기존 사회는 가난한 자와 부한 자, 신분있는 자와 없는 자로 갈라져 있었다. 이것을 계급 갈등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의 계급 갈등이 그대로 교회 내에 밀려 들어와서 '우리 됨'을 깨고 있었던 것이다.

구체적으로 애찬에서 이 갈등이 노출된다. 초기의 애찬은 성만찬과는 달리 각기 능력껏 먹을 것을 가지고 와서 함께 나누어 먹는 행위이다. 그런데 더 가진 자들이 좋은 음식을 싸가지고 와서 비슷한 생활 수준의 사람들끼리만 모여서 나누어 먹었고, 못 가져온 사람들이 굶고 있는데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이러고도 교회인가? 이러고도 한 그리스도를 믿는 공동체인가? 교회가 먹기 대회를 하는 장소인가? 못가진 자들에게 가진 것을 자랑하는 장소인가? 그러려거든 제 집에서 처먹지. 가난한 자의 한만 더 쌓이게 해. 거기다가 못 가져온 자들을 무시해.

이에 바울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역설하면서 '몸 가운데서 비교적 약하다고 보이는 지체가 오히려 더 요긴합니다. 몸 가운데 그리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것들을 더욱 귀한 것으로 입히고, 보기 흉한 것들을 더욱 더 아름답게 꾸며 줍시다'라고 말했다. 즉, 바울은 사회에서 무시당하는 자를 교회 안에서도 무시하는 것은 하느님의 뜻에 반하는 것이라고 역설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기존 사회에서 계급, 또는 계층적으로 구분되며, 여러 다른 이해관계에 있는 이들로서 교회에 모였다. 이 사회성을 그대로 교회 안에서 반영한다면 한 몸이 될 수 있을까? 어떤 여의사가 개업 예배를 드릴 때 그 어머니가 이렇게 기도했다고 한다. '하느님! 병자들이 구름같이 모이게 하소서.' 이대로라면 장의사는 '오늘도 사람들이 구름떼같이 많이 죽게 하되, 특히 이 지역에서'라고 기도할 것이다. 이러한 이기성을 그대로 안고 교회에 모여 어쩌자는 것인가?

젊은 날 나는 친구들을 그 가족과 함께 묶어 공동체를 이뤄 보려고 정열을 쏟은 때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인가 나는 일기에 달팽이들이 구수회의하는 그림을 그렸다. 그 달팽이들은 회의를 할 수 있게 원형을 만들고 모두 촉각을 내밀고 진지하게 오래도록 무슨 뜻인가 논의하였다. 그런데 그들은 각기 그들의 등에 자기들의 둥지를 그대로 메고 왔으며, 그 둥지에 몸을 실은 채 머리만 내밀고 있다. 그리고 무엇인가 장애물이 출현하면 그 둥지 안으로 온 몸을 감추고, 또 구수회의를 끝내고는 그 둥지 안으로 들어간다. 나는 이 그림으로 그 당시의 모임의 실상을 묘사했다. 사실 모여서 숙의하는 것은 머리와 촉각뿐이고, 저들의 몸은 여전히 각기의 가정에 있었다. 그 가정이 바로 나에게는 이기적 소굴로 보였다.

우리는 모이면 매번 함께 주기도문을 외운다. 그런데 명심할 것은 이 기도에서는 계속 내가 아니고 '우리'를 내세운다는 사실이다. '우리 아버지',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 '우리가 우리에게',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등등 계속 '우리'다. 나의 아버지가 아니라, '우리' 아버지다. 그러면 이러한 '우리'의 기도를 계속 반복하는 우리에게 '우리'가 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이상 더 중요한 과제는 없다.

4. 교회의 최고의 헌장

바울은 오늘 본문의 바로 다음에 교회에서 사도, 예언자, 병 고치는 사람, 관리하는 사람 등으로 그 기능이 나뉘어 있음을 말하고, 서로 그 역할을 존중하라고 하면서 보다 더 귀중한 은혜의 선물을 열심히 사모하라고 한다. 그리고 그런 후에 저 유명한 '사랑의 찬가'를 부른다. 사랑이 없으면 그 따위 예언, 그 지식, 그 믿음, 아니 제 소유를 다 팔아 바친다 하기로, 아니 자기 몸을 내주어 불사르게 한다 해도 그게 도대체 무슨 값어치가 있느냐고 한다.

사랑! 이것이 바로 '나'와 '너'를 '우리'되게 하는 용광로다. 사랑 안에서 모든 것이 녹아 하나의 쇳물로 부어져 나온다. 사랑이라는 용광로는 큰 것, 작은 것, 미운 것, 예쁜 것, 싫은 것, 좋은 것 모두 함께 끌어 모아 하나의 쇳물로 만든다.

목사는 홀로 못한다. 설교도 혼자하는 게 아니다. 아니 '우리'가 하는 일이다. 신앙도 홀로 못지킨다. 우리로서만 지킬 수 있다. 우리는 이 '우리'안에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살아날 것을 믿는다.


List of Articles
표지
역사의 담지자
   
제1부 민중의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의 붕괴
    2. 가치의 기준
    3. 이웃이 누구인가
    4. 민중과 예수
    5. 예수와 어린이
    6. 혼동의 현장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민중언어와 그리스도교
    1. 민중언어
    2. 한국 혼의 전승자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2. 민중운동의 태
    3. 민중운동의 태동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2. 육의 자기초월
    3. 반(反) 두 나라설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적 신앙고백
    1. 우리의 현장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민중과 교회
    1. 민중신학과 교회론
    2. 고린토교회의 문제
    3. 교회 밖의 문제와 바울로의 케리그마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5. 루가의 교회론
    6. 맺는 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1) 예수의 경우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3) 야고보의 경우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3. 맺는 말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예수와 민중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2. 예수와 민중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예수와 해방
    1. 머리말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3. 예수의 해방운동
        1) 병에서의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4. 결론(마리아 찬가)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전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2. 신학적 문제 정리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1. 속죄양
    2. 세진이의 부활을 경험한 어머니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4. 보라, 이 사람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2. 허상과 실상
    3. 논어를 읽으며
    4. 역사적 시점
    5. 민중과 더불어
민중사와 교회사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4. 민중운동의 그리스도적 의미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1. 민심이 곧 천심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우리에게 일용할 배고픔을!
    1. 배고픔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3. 우리에게 그날 그날의 배고픔을 주소서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민중적 민족주의 :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서평
    1. 개복(開腹)된 병상
    2. 민중은 누구인가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제5부 민중과 예복
   
민중과 예복
    1. 객이 주인 되는 이야기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 문제 제기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2. 오늘의 민족문제를 보면서
    3. 민중적 민족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7. 민주에 대한 영원
탈서구신학과 민중신학 : 독일신학자들과의 논쟁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판권
표지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부활 신앙 (고전 13, 12)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와서 보라" (요한 1, 35-39)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악에서의 구원 (마태 6, 13)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우상과 하느님 (고전 8, 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누가 네 이웃인가? (루가 10, 29-37)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기도 (마태 14, 22-23)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단(斷)! (마르 9, 42-48)
살림운동은 죽임의 세력과 투쟁이다 (요한 1, 4; 6, 53)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문(門) (요한 10, 7-16)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고전 12, 12-27)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표지
 
제1부 구걸하는 초월자
앎의 두 면 (고전 8, 1-13)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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