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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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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이상은 1970년대 한국의 민중사건에 충격을 받은 눈으로 본 성서의 맥(脈)이다. 그러면 이것으로 민중신학의 과제는 끝났는가? 그렇지 않다. 민중사건을 체험하게 되면서 성서...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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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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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느님의 동역자
- 하느님의 동역자 로마 8, 28 우리 개역 성서에는 로마서 8장 2절 "우리가 알거니와 하느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로 되어 있다. 그런데 낡은 번...
운영자 | 2021-10-02 23:25 | 조회 수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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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락원 (창세 2-3장)
- 제1부 절망 속의 희망 실락원 —낙원에서의 탈출 창세 2-3장 1. 머리말 바울은 "한 사람 때문에 죄가 세상에 들어 왔고 또 그 죄를 통해 죽음이 들어온 것 같이 사람들이 모두 죄를 범하였으므로 죽음이 온 인...
운영자 | 2021-09-14 12:07 | 조회 수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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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앙고백과 역사 (신명 26, 5-9)
- 신앙고백과 역사 신명 26, 5-9 1. 고백의 성격 고백! 사랑의 고백도 있고 죄의 고백도 있다. 성서를 문학의 유형으로 나눈다면 고백 문학이다. 그것은 하나님께 향한 신앙고백이다. 그런데 성서의 고백은 다음 몇 가...
운영자 | 2021-09-14 11:56 | 조회 수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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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중신학의 전제들
- 1. 민중신학의 전제들 1) 민중신학은 대학 연구실에서 성립된 것이 아니다. 역사의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성서학에서 성서가 형성된 장은 '삶의 자리'(Sitz im Leben)라고 하는데, 민중신학은 한국의 '삶...
운영자 | 2021-09-03 22:02 | 조회 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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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담一인간
- 2. 아담―인간 그러면 낙원은 어떤 것인가? 하느님이 자연을 창조했다. 우리 이야기에서는 자연은 직접 '…… 되라'고 명명한 데 대하여, 인간은 '어떻게, 무엇 때문에' 만들어야 하는가...
운영자 | 2021-09-03 21:55 | 조회 수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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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과거, 현재, 미래
- 10. 과거, 현재, 미래 우리는 위에서 주로 예언자들의 사상에 주목했다. 까닭은 저들이 이스라엘의 심장이요, 얼이기 때문이다. 구약성서의 책들이 오늘의 모습으로 된 것은 전부 저들 이후의 것이다. 저들은 이스라...
운영자 | 2021-09-03 15:54 | 조회 수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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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리스도와 역사
- 3. 그리스도와 역사 오랫동안 사람들은 바울로의 구원의 사상을 오해했다. 따라서 성서에서 말하는 구원의 뜻도 잘못 이해했다. 우리는 존 버니언(J. Bunyan)의 『천로역정』이라는 종교적인 문학에 친숙해왔다. 따라...
운영자 | 2021-09-03 15:03 | 조회 수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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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갈림길
- 3. 갈림길 하느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아들을 믿는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그를 믿지 않는 사람은 이미 심판을 받...
운영자 | 2021-09-03 14:52 | 조회 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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