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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3)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8
  •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3. 민중으로 환생한 예수? '환생'이라는 말은 기독교권내에서는 아주 어색하게 들릴 것입니다. 이런 표현을 쓰고 있는 나 자신도 이 말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나는 여기서 교리화할 노력을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100
  •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 그와 같은 민중의 강인함의 밑바닥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요? 수난 속에서 서러움과 한을 지니면서도 꼿꼿이 일어서게 하는 힘은 과연 어디서 나울까요? 조금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37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 대담 | 기가 막힌 세상
    대담 기가 막힌 세상 우리 시대의 사상적, 정신적 상황 오늘 "기가 막힌 세상"이란 주제로 선생님과 대담을 나누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주제는 크게 보면 이중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기...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48
  • 분단의 극복 (요한 4, 21-23)
    분단의 극복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를 중심으로 요한 4, 21-23 요한복음에 나오는 이 유명한 이야기는 예술가들이 낭만적인 주제로 즐겨 사용하는 것이다. 성서학자들은 이 이야기의 핵심이 39절의 "많은 사...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67
  • 평화와 칼 (마태 10, 34-39)
    평화와 칼 마태 10, 34-39 1. 본문에 대한 분석 신약은 구약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그 궁극적 목표는 하느님의 나라다. 하느님의 나라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그러나 하느님 나라의 내용에 관해...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43
  • "십자가를 지고"의 뜻 (마르 8, 34-38)
    "십자가를 지고"의 뜻 마르 8, 34-38 1 "십자가를 질 각오로"라는 말이 지각없이 오용되고 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의 상징이며 그것이 지닌 진리의 핵인 십자가의 의미가 왜곡된다. 일단, 특히 정가(政街)에서 그런...
    운영자 | 2021-10-02 21:35 | 조회 수 112
  • 의인 열 사람만 있어도 (창세 18, 22-33)
    의인 열 사람만 있어도 창세 18, 22-33 1 널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을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가까이 나아가 가로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시려나이까? 그 성 중에 의...
    운영자 | 2021-09-14 12:00 | 조회 수 132
  • 남은 칠천 명 (19, 7-18)
    남은 칠천 명 열상 19, 7-18 1. 인간의 연대성 십계명에 "나를 싫어하는 자에게는 아비의 죄를 그 후손 삼 대에까지 갚는다. 그러나 나를 사랑하여 나의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는 그 후손 수천 대에 이르기까지 한결같...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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