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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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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한마디로 우리는 성서를 '피난민의 글'이라고 단정할 수 있을 것이다. 구약이 수집된 것은 바빌론 포로시대 생활에서 그리고 에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이고, 그것이 경전화된 것은 비록 팔레스틴의 얌니아라고 하더라도 로마의 혹정 아래서 피난생활하던 때였다. 그리고 피난처에서 형성된 글로서는 예레미야, 에제키엘, 제2이사야, 신명기사가의 역사서, 제사문서, 에즈라, 느헤미야, 하깨, 즈가리야, 말라기, 요엘, 요나, 다니엘, 시편의 많은 부분과 이야기 등이다. 그리고 신약성서는 100퍼센트 유랑지에서 성립됐다. 그중 시편 한 편을 보자.

바빌론기슭, 거기에 앉아
시온을 생각하며 눈물 흘렸다.
그 언덕 버드나무 가지 위에
우리의 수금 걸어놓고서
우리를 잡아온 그 사람들이
그곳에서 "노래하라" 청하였지만,
우리를 잡아온 그 사람들이
기뻐하라고 졸라대면서
"한 가닥 시온 노래 불러라"고 하였지만
우리가 어찌 남의 나라 낯선 땅에서
야훼의 노래를 부르랴!
예루살렘아 내가 너를 잊는다면,
내 오른손이 말라버릴 것이다.
네 생각 내 기억 속에서 잊혀진다면
내 혀가 입천장에 붙을 것이다(시편 137, 1~5).

이것이 고향 잃은 사람들의 심정이니, 성서는 그런 시각에서 다시 읽어야 할 것이다. 이제 그 내용을 읽어보자.

첫째, 이스라엘의 가장 오래 된 민족 신앙고백은 이렇다. "제 선조는 떠돌며 사는 아랍인이었습니다"(신명 26, 5). "떠돌며"라는 동사 Gur는 외국에 사는 나그네로서 이 동사에서 "피난자"라는 "게르"(ger)가 나왔다. 성서에서는 아브라함이 게르이고(창세 23, 417, 8), 그 선조가 게르임이 계속 반복된다(출애 22, 2123, 9; 신명 10, 9). 이들은 바로 고향 잃은 사람이다.

게르는 박해와 착취의 대상이다. 이스라엘 역사는 바로 에집트의 게르(노예)생활에서 출발한다. 이스라엘인들은 탈출로부터 광야 40년 가나안에 정착했으나 여전히 군주국들의 박해 속에게르의 생활을 계속한다. 그러나 가나안에서 비로소 약자들의 종족동맹이 결성되어 이른바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일명 Amphiktyonie, M. Noth)을 이루었는데, 저들의 결속은 오직 '야훼만'의 신앙(Mono-Yahwism)이었다. 그러므로 아무리 능률적이라도 군국제도를 거부했고, 따라서 가장 평등한 공동체를 구현한 시기이다. 그들이 '약속의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거듭 강조하는 것도 실상과는 다른 게르의 생활 아닌 고향이라는 뜻이 반영되었으리라.

둘째, 다윗이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군림하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유다의 왕이 되고, 그것을 등에 업고 불레셋과의 싸움에 지친 이스라엘을 흡수해버리며 이른바 통일군주국가를 성립한다. 그로부터 이민족 침략을 계속하여 남북아라비아, 아프리카, 소아시아까지 수없는 게르를 만든다(삼하 8장; 열왕상 4장). 그는 전략적으로 유다와 이스라엘인을 동등하게 등용했으나 이스라엘은 나그네의 느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의 뒤를 이은 솔로몬은 계속 그 판도를 넓혀 이방인 게르를 만들어가는 한편 국내에서 유다편애정책을 써서 이스라엘계는 전원 관직에서 배제해버리고 이스라엘에 노골적인 탄압을 가해 북이스라엘 민은 한 제국 안에서 게르의 슬픔과 분노 속에서 살다가 결국 그 다음 대에 이스라엘왕국은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아주 분단되고 말았다.

셋째, 분단민족은 제국주의국가들에 계속 침략받아 수없는 게르를 발생하게 했다. 아시리아, 바빌론 등의 침략에서 다수가 포로로 잡혀가서 메소포타미아, 하골, 고산 그리고 그발 강 주변 그리고 텔아비브 등에 강제로 정착되었다(에제 3, 15 등). 그리고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남아 있을 때에도 그들은 계속 속국으로 존속했으니 결국 게르의 상태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후 마침내 로마에 의해서 결국 유다인 전체가 게르의 운명에 빠졌다. 유다인들은 잠시나마 반로마항쟁을 하지만 결국은 초강대국 로마에 의해 진압되었고 로마는 예루살렘 함락과 더불어 유다인 배척정책을 쓰기에 이른다. 그러므로 이스라엘민은 모두 게르가 된 셈이다. 그 결과 그리스, 로마 전역, 메소포타미아, 소아시아 일대 등의 80여 개국에 디아스포라 유다인이 400만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이상에서 이스라엘인들이 게르가 된 요인은, 첫째 제국주의 강대국의 침략, 둘째 국가의 통치가 계급적 차별을 하므로, 셋째 이로 인해서 또는 더 이상 살아갈 수 없는가난 때문이었다고 대별할 수 있는데, 이스라엘의 경우에 있어서 특수한 것은 토라(Tohra)의 배타적 해석과 선민사상이 그들로 하여금 어디에 정착해도 이질성을 면치 못하므로 게르의 상태를 면치 못하게 하였다는 것이다.


List of Articles
바알 (열상 19, 18)
남은 칠천 명 (19, 7-18)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겨울은 가고 (에제 37장)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포로에서의 탈출 (이사 66, 1-8)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제5부 새로운 존재
일상성과 비일상성 (루가 10, 38-42)
그래도 다시 낙원에로 환원시키지 않았다 (창세 3, 1-10)
새로운 인간상 (창세 12, 1-9)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두 사이 에 손을 얹을 판결자 (욥기 9, 25-35)
하느님으로부터의 도피 (시편 139편)
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잠과 신앙 (시편 127편)
교회란 무엇인가 (로마 8, 9-30)
인간을 말한다 (마르 12, 28-34)
존재 근거 (시편 42편)
우주의 품으로 (시편 8,3 이하)
   
판권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판권
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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