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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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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첫째, 예수는 갈릴래아에서 민중과 더불어 행동했고 바로 그들을 위한, 그들의 해방을 위한 것을 그의 사명(Mission)으로 삼았다. 그 민중은 세상에서 소외된 계층인데, 우리의 주제에서 보면 바로 게르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십계명에서 안식일법에 노예와 더불어 식객(ger)을 함께 열거하며, 마태오의 최후심판 비유에서는 모든 수난 당하는 민중과 게르를 언급하고 심판자가 그들과 자신을 일치시킨다는 사실이다.

예수 당시 갈릴래아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면서 유다(예루살렘) 쪽에서 이방땅에 사는 버려진 자들로 취급받았다. 저들은 '죄인'이라고 규정되었는데, 예수는 바로 그 '죄인'들을 위해 세상에 왔다고 선언한다(마르 2, 17).

먼저 민중의 입장에서 민중의 편에 서는 것이 게르가 없는 세계를 만드는 구체적 실천의 초석일 것이다. 그것은 국가주의의 장벽을 없애는 데도 절대 중요하다. 칼 마르크스는 국가 없는 세계의 유토피아를 꿈꾸었다. 그러나 신 없이 폭력으로 강제로 한 것이 그의 치명적인 잘못이다. 그러나 그가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의 노동자'에게 호소한 것은 그리스도와 같은 차원이다.

둘째, 피난민문제는 땅과 직결되어 있다. 저들에게 고향 될 땅을 장만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는 한 저들은 언제나 평화를 깨는 원인이 될 것이다. 테러리스트가 되거나 기회만 오면 봉기할 것이다.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여는 것, 어느 나라의 법적 국민이 되었으면서 사실상 게르가 되어 있는 이들에게 자치지역을 설정해주는 것, 그리고 그런 것도 불가능한 더 많은 수의 피난민에게 땅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 팔레스타인들, 쿠르드족, 중국의 티베트족 그리고 강제로 연방에 묶여 있는 큰 나라 안의 종족들에게 땅을 장만해주는 운동을 펴라!

산상수훈에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차지할 것이다"라는 말은 중요한 의미를 시사한다. 그것은 평화의 민중은 땅을 차지할 권리가 있다는 뜻도 되겠지만, 그들이 땅을 차지할 때만 이 평화가 올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이런 일들을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하다. 기존의 유엔이나 WCC를 최대한으로 이 문제에 집중하도록 설득 또는 이용해야 하고 또 개체주의와 종교적 이기주의에 물든 대다수의 교회를 의식화하여 이의 동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회는 억압적 정부에 대처하고, 또 섬기기 위해 탄생한 단체 아니냐!(마르 10, 42~43)

넷째, 이상의 제안은 거창한 것 같아서 추상적으로 들릴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되면 예수의 하느님 나라 운동부터 비웃어야 한다. 예수는 "나를 따르려거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했다. 이 말을 통해 우리의 방향은 예수를 따르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그런데 '제 십자가를 지라'는 데서 우리는 꽉 막혀 있다. 더욱이 '예수의 십자가'가 아니라 '자기 십자가'라고 한다. 그런데 우리의 주제에서 보면 피난민문제 해결이 예수를 따르는 길이요, 그것을 위해서 제 십자가를 지는 일이다.

이 일을 위해 교회 안의 소수의 사람들이 지금까지 싸워왔다. 그러나 교회 자체는 그것에 등한했다. 그래서 그들의 활동에는 한계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경제적 능력이 그 구체적인 것일 것이다. 이 점에서 볼 때 물질적 희생의 각오 없이는 우리의 모든 이론이 공론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다.

예수는 경우에 따라서는 "네가 가진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고 했다. 그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교회에 이것을 요구할 수는 없다.

나는 거창하게 출발한 데 비해 아이러니컬하게도 실천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늘의 교회나 크리스천의 상태를 보고 크게 양보하여 다음과 같은 초라한 제안을 한다. 여러분은 애완동물을 해방시켜라! 여러분이 사랑하는 애완동물에게 쓰는 비용은 피난민 여러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다. 나는 구미에서 기르는 고양이가 '6천만'이란 말을 들었고, 저들을 사육하는 비용이 어린이 하나 키우는 것에 맞먹는다고 들었다. 그러면 개는 얼마나 될까? 동물애호를 제발 휴머니즘에 돌리지 마라. 그들의 성대를 수술하고 발톱을 모두 잘라버리면서 그것을 사랑이라고 하는가? 그것은 결국 인간과의 관계를 차단한 고독의 표현 아닌가! 사람에게 관심을 돌리기 위해서도 이런 이기주의에서 해방되어 민중(피난민)을 살리는 일로 돌아서면 그 일에서 큰 몫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제안이 불가능하게 들리는가! 그러면 우리의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 글은 1991년 10월 8일 스위스의 W.A.R.C.대회의 주제강연 내용임. 원제는 '피란민에 대한 성서적 조명'


List of Articles
바알 (열상 19, 18)
남은 칠천 명 (19, 7-18)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겨울은 가고 (에제 37장)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포로에서의 탈출 (이사 66, 1-8)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제5부 새로운 존재
일상성과 비일상성 (루가 10, 38-42)
그래도 다시 낙원에로 환원시키지 않았다 (창세 3, 1-10)
새로운 인간상 (창세 12, 1-9)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두 사이 에 손을 얹을 판결자 (욥기 9, 25-35)
하느님으로부터의 도피 (시편 139편)
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잠과 신앙 (시편 127편)
교회란 무엇인가 (로마 8, 9-30)
인간을 말한다 (마르 12, 28-34)
존재 근거 (시편 42편)
우주의 품으로 (시편 8,3 이하)
   
판권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판권
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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