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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지금 온 세계는 닉슨의 중공 방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그 결과에 대한 여론은 기대와 회의로 분분하다. 그는 출발에 앞서 가진 성명에서 그의 이번 방문의 목적은 20년간의 적대관계를 해소할 공동의 장소를 찾고, 커다란 대양과 같은 의견차를 좁힘으로써 미래에도 비록 사상적인 차이는 그대로 있겠지만 다른 사상을 갖고도 전쟁에서의 적이 되지 않고 평화 속에서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 말의 내용은 그는 결국 궁극적인 통합 또는 합일에 기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협상을 하기 위해 북경을 방문한다는 것이다. 그는 성명의 말미에 단지 일주일 동안에 그 긴 적대관계를 해소하리라는 그런 환상을 갖고 떠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런데 중공은 거의 동시에 대화를 모색한다고 하면서도 옛 동맹국(자유중국)의 희생 위에서 대화의 길을 찾을 수는 없다는 닉슨의 외교성명을 비난하는 글을 냈다. 진정한 만남이 되려면 너와 나의 이해관계를 초월, 흡수할 수 있을 만한, 어떤 더 높은 혹은 더 깊은 차원에서 만나야 할 것이다. 이런 차원의 장소는 북경일 수도 없고, 워싱턴일 수도 없다. 정말 만날 장소는 인류의 참 평화이거나 혹은 휴머니티이거나, 하여간 둘에게 지상의 명령이 되는 어떤 장소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 그런 자리는 아무도 마련해놓고 있지 않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남북의 대화가 계속되고 있다. 정치적인 이름으로는 그 대결상태를 도저히 마주세울 수 없기 때문에 적십자사의 정신을 빌려서 만나고 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해서 그 만나는 바탕은 적십자 정신도 판문점도 아니고 민족이어야 한다.

외족과 서로 원수 된 관계에서도 이해 때문에 서로 만나는데, 민족 특히 갈라진 가족이 만나자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결국 누가 시작했든지 간에, 민족적 혈육이라는 그 지상의 명령 앞에 적어도 외적으로나마 굴복해야 할 처지에 있다. 그러나 벌써 19차의 모임과 반년의 세월을 보냈지만 정치적으로 얽힌 횡적 대립관계는 이 민족적인 지상의 명령을 그대로 가로막고 있다.

갈라진 민족이 어떻게 통합될 수 있을까? 그 만날 장소는 어디인가? 우리는 피의 힘을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아직도 정치적인 대립을 제거하는 힘으로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자리가 너의 기득권, 나의 기득권을 뛰어넘어서 만날 수 있는 자리인가? 분명히 우리는 다시 만나 서로 합해야만 살 수 있는데, 이 현실적인 이해관계의 쇠사슬에서 풀려날 만큼 강한 힘은 도대체 어디 있는가? 이기고만 본다면 별문제이지만 모든 관계, 특히 '너와 나'의 인간관계를 잃지 않겠다는 것을 대전제로 한다면 시비를 따지는 것만으로는 결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한 쪽이 지고 한 쪽이 이길 수도 있지만 그러나 그 뒤에는 반드시 복수가 따른다. 하여간 직접적인 대립을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제3의 자리를 찾아야만 한다.

이것은 개인 안의 갈등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인간에게는 언제나 대립되는 두 면이 있어 고민하고 고통을 겪는다. 어느 한 쪽을 억누르면 그 억눌린 부분은 어떤 형태로든지 복수하고 만다. 그 대립을 극복하는 길은 역시 제3의 자리여야 한다. 서구의 철학적인 사고에서는 이 제3의 통합의 자리를 이른바 '정신'이라고 했다. 하여간 대립은 직접적인 대결로는 해소되지 않는다. 그것이 다시 통합되는 길은 어느 의미에서는 헤겔이 말하는 이른바 '변증적인 제3의 지점'에서만 가능하다. 정(正)과 반(反)이 맞설 때 그것에 집착하지 말고 그것을 지양한 합(合)의 자리를 찾아야 한다. 종교란 바로 이 제3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해야 할 것이다.


List of Articles
바알 (열상 19, 18)
남은 칠천 명 (19, 7-18)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겨울은 가고 (에제 37장)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포로에서의 탈출 (이사 66, 1-8)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제5부 새로운 존재
일상성과 비일상성 (루가 10, 38-42)
그래도 다시 낙원에로 환원시키지 않았다 (창세 3, 1-10)
새로운 인간상 (창세 12, 1-9)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두 사이 에 손을 얹을 판결자 (욥기 9, 25-35)
하느님으로부터의 도피 (시편 139편)
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잠과 신앙 (시편 127편)
교회란 무엇인가 (로마 8, 9-30)
인간을 말한다 (마르 12, 28-34)
존재 근거 (시편 42편)
우주의 품으로 (시편 8,3 이하)
   
판권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판권
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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