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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45)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왜 그런데 민중은 우매하다고 하나? 그것은 무력하고 무분별하고 무사상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왜냐고 물으면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 그래서 이래도 좋고 저...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48
  •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그리스도교를 전파할 때, 한국 민족은 부패와 무능으로 몰락 전야에 있는 왕정(王政) 아래 신음하고 있었다. 민중은 일본인들에 대한 민족감정으로 팽만해 있었기 때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65
  •     3. 민중운동의 태동
    3. 민중운동의 태동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운동은 과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예수운동은 마르코복음 1장 14절의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가셔서"과 15절의 "때가 찼고…… 회개하라"에서 시작...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46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본인은 「민족통일문제의 성서적 조명」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민족분열의 원인을 밝혔다. 초기 이스라엘은 부족동맹으로서 비군주적 공동체체제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민...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5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2) 체제에서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이상에서 병 치료가 단순히 마술적 행위가 아니라 사회성을 지닌 것임을 보았다. 예수는 사람을 사랑하는 행위마저도 제약하고 방해하는 현실을 직시했고, 그것을 의식하면서 결과적으로 그것과 도...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23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우리에게 중요한 또 하나의 과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의 죽임 당함의 사건을 통시적으로만 이해하는 것으로 족하냐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시점에서는 그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빌라도의...
    운영자 | 2021-12-11 18:34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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