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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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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절 새벽

대구 그리스도교회 연합회 주최로 부활절 새벽 설교를 하게 된 것은 뜻밖의 일이었다. 난 처음 부탁을 받았을 때는 부활절 새벽집회인 줄은 몰랐다. 알았다면 거절했을지 모른다. 까닭은 그같은 많은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 그것도 새벽에 하는 것은 내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전날 대구로 향하면서도 걱정에 차서 봄의 풍경을 즐길 수 없었고, 대구에 도착해서 여 목사와 YMCA 총무의 영접으로 마련된 호텔에 들어서서도 밤에 누구도 만나지 않기로하고 준비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적다보니 새벽 3시! 5시에 예배인데, 곧 자야 두 시간 정도일 수밖에 없어 나는 수면제를 먹었는데도 통 잠을 이루지 못했다. 4시 30분에 노크소리에 놀란 것으로 보아 잠깐 잠이 들었던 모양이다. 여 목사가 갖고 온 차에 올라 계명대 노천 집회장에 도달하니 사람들이 그야말로 인산인해이다. 모든 택시들이 다 동원된 듯 전부 그리로 몰리고 모든 경찰이 다 동원된 듯 싶었다. 밴드가 동원되고 계대합창단, 사람은 입추의 여지없이 계속 몰려들었다. 이 새벽에 이처럼 많은 이들이 부활절을 함께 지키기 위해 모여드는 그 모습에 내 가슴은 뭉클했다. 원고에 적힌 대로 한 내 설교를 나는 스스로 평가할 수 없었다. 그 곳이 노천이라 본의 아니게 억양이 높았다는 것과 게다가 지독히 든 감기 때문에 발성이 제대로 안 되서 미안하다는 생각만 남았다. 오랜만에 이 많은 군중과 부활절을 함께 지킨 것은 내게 큰 감격이었고 끝나자 연단에 찾아와 손을 잡은 많은 잊었던 얼굴들을 만난 감격도 컸다.

주일 낮 예배는 여 목사가 담당한 동인교회에서 설교를 맡았다. 거기서 존경하는 강정애 장로를 만날 수 있어 기뻤고, 그 교회 건물 이 아담하게 새로 지어진 것을 보고 내 일을 보는 듯 기뺐으며, 예배 후 4, 50명의 청년들에게 둘러싸여 좌담한 것도 잊을 수 없는 기억을 남겼다. 오후 4시 30분 차를 탈 때까지 나는 피곤을 잊었고, 저들의 뜨거운 환송에 감사했다. 지난 밤 못 잔 잠을 버스 안에서 보충해야 했으니 몸은 피곤했으나 행복했다.

(1975. 4. 『현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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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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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어머니 (마르 7, 24-30)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제2부 신, 당신은 누구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 8, 27)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신의 주권만이 (누가 11, 1-4)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하느님의 눈 (마태 6, 2-4)
앞선 자와 뒷선 자 (마가 10, 31)
예수의 눈 (마르 5, 25-34)
이 분이 누구인가? (마르 4, 35-41)
 
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 2, 12-18)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바리새 사람과 세리 (누가 18, 9-14)
어떤 아버지와 두 아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두 인간형 (누가 18, 9-14)
보물이 담긴 질그릇 (고후 4, 7-18)
사람으로서의 삶 (마태 6, 25-34)
 
제4부 돌들이 소리를 지르리라
사건을 통한 구원 (고후 11, 23-33)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 19, 37-41)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 5, 11-12)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 6, 1-8)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 12, 1-8)
복권(復權) (마르 1, 40-41)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소명 (사도 7, 23-35)
하느님의 선교 (마르 1, 40-45)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 2,1-11)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휴식에의 초대 (마가 6, 31)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전야 (계시 22, 10-16)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바울 사도의 기도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단 둘 (요한 8, 1-11)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표지
 
표지
 
표지
 
표지
 
제1부 혁명과 예수
역사적 예수와 신앙상의 그리스도
무신론과 기독교 신앙
무신론자의 예수
자유와 예수
혁명과 예수
 
제2부 서구신학을 넘어서
신학한다는 일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기독교화와 서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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