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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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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은 죽음인가?

의식은 죄이다. 의식은 파멸이다. 의식은 죽음이다. 이런 생각이 자주 머리를 든다. 꽃이 고운 줄 의식할 때 시들고, 버리가 가시를 가진 줄 알았을 때 망한다. 로마가 스스로 큰 줄을 몰랐더라면? 시아 저나 成吉思汗이 잘난 줄 몰랐더라면?

아담이 생명을 의식했을 때 낙원을 잃었고, 카인이 아벨을 의식했을 때 방랑의 길이 있었고, 가롯 유다가 예수를 의식했을 때 죽었고, 베드로가 반석임을 의식했을 때 천길만길을 내리 굴러떨어졌다. 차라리 몰랐더라면 그런 비극들은 없었을 걸! 비극이란 자체도 의식할 때 있는 게지 객관적 비극이 어디 있으리요.

사람의 구원이란 의식이 없어질 때인가?

그런데 이 생각이 이상한 데까지 발전된다. 언제 나는 광천 백영흠 목사님과 함께 어떤 영아원에 갔다. 영아실로 들어서자 무엇에 굶주린 생후 1년 미만인 십여 명의 눈동자가 내게 일시에 집중한다. 그 눈동자들은 나를 초점으로 한다. 나는 눈물이 핑 돌았다. 내게 줄 게 있어야지?! 내게는 저들에게 줄 붉은 마음도 실상 없다. 뜬 구름장 같은 곧 지나갈 감정은 있으되 그건 아무 필요도 없는 것이다. 내 손에 닿는 어린애 얼굴은 기쁨으로 붉어진다. 내 손이 떨어지면 비쑥거리다가 그만 울어버린다.

사랑! 그것은 말이 아니다. 관념이 아니다. 붉은 핏덩이이다.

저들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했다. 엄마의 젖이란 물체가 아니다. 그게 그대로 피다. 사랑이다. 피! 그래서 주님은 피를 마시라고 했다. 피를 마시라는 것은 젖 먹으란 말이지! 젖 먹으란 말은 사랑을 먹으란 말이지! 저 어린것들도 그런 피가 필요했다. 우유가 아니고 피가!

나는 그 어느 한 생명에도 나누어 줄 것이 없는 채 돌아오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메시아 의식이란 자발적인 것인가, 피동적인 것인가? 자동적이면 의심이 없지 않을까? 주위의 눈초리가(역사를 포함한) 자기에게 집중함을 느꼈을 때 그 집중에 자기가 선 것을 느꼈을 때 처음은 그 위치(사명)에 대한 감격이 있겠으나 다음은 그 위치에 세운 그 의지가 자기에게 무엇을 기대하는 것인가를 느끼게 되고 초조하여 Entweder Oder의 기로에서 싸우다가 자기에게 진 자는 그대로 흘러가 버리고 자기에게 집중되는 동공을 다른 시대 또는 인물에게 전가시키므로 자기를 뺄 때 세상은 그를 예언자라고 하고, 그리고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자가 메시아가 된다.

결국 예수는 메시아임을 의식했을 때는 죽을 수밖에 없어 예루살렘으로 한사코 오른 것이 아닐까?

(『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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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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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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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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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표지
 
표지
 
표지
 
표지
 
제1부 혁명과 예수
역사적 예수와 신앙상의 그리스도
무신론과 기독교 신앙
무신론자의 예수
자유와 예수
혁명과 예수
 
제2부 서구신학을 넘어서
신학한다는 일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기독교화와 서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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