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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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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篤信好學守死善道
危邦不入 亂邦不居
天下有道則見 無道則隱
邦有道, 貧且賤焉, 恥也.
邦無道, 富且貴焉 恥也(논어).
(참을) 독실하게 믿고, 열심히 배우고, 참된 길을 죽음으로 지켜야 한다.
위태한 나라에는 들어가지 말고 혼란한 나라에서 살지 말아야 한다.

세상이 제대로 되면 활동하고 그렇지 않으면 숨어야 한다.

제대로 된 세상에서 가난하고 천함은 부끄러운 일이요, 정의가 없는 세상에서 부하고 지위를 갖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이것은 『논어』의 공자의 말이다. 나는 언젠가 이러한 공자에게 항의하는 글을 쓴 일이 있다. 오히려 세상이 잘못되고 있을 때 참을 위해 싸워야하는 것이요, 세상이 부패했을 때 숨어버리면 누가 그것을 바로 잡으며 세상이 잘될 때 무슨 활동을 하려는 것은 결국 한자리하자는 이상의 무슨 뜻이 있겠는가 하고!

그러나 요새는 그 뜻을 다시 되씹어 보고 싶어졌다. 그는 세상이 바로 됐을 때 가난하고 천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이것은 옳은 인간이면 반드시 등용되리라는 신념이다. 세상이 부패했는데 부자가 되고 높은 자리를 얻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까닭은 그런 것들은 부정으로 얻은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확실히 옳다. 그러나 이것은 소극적인 처세의 길을 말하는 게 아닌가? 그릇된 세상이면 바로 잡기 위해 분발해야 할 게 아닌가? 그는 혁명 따위는 생각지 않은 모양이다. 이 점에서는 현대인에게 비판받을 만하다. 그런데 그는 믿고, 배우며, 죽음으로 참된 도를 지키라고 했다. 그는 세상이 무도하다고 체념한 것은 아닌 것이다. 단지 이 구조적인 나라 또는 세상이 타락했으면 혼자라도 끝끝내 도를 사수하라는 말이다.

여기에 그의 신앙이 엿보인다. 그는 인간의 한계를 전제한 듯하다. 그러니 '천명'이 있으면 반드시 옳을 때가 온다는 신념이다. 그러기에 참된 길을 죽음으로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참된 길 또는 정의를 공동체적으로 세울 수 없으면 그것에서 빠져나와서 사수해야 한다는 것이 옳은가?

그는 정치계 일선에 나서서 세상을 바로 잡아 보려고 동분서주 하다가 결국 그의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세상은 기울어지기만 하매 이 선에 물러서서 제자들을 기르는 사인으로 묻혔다. 그러나 그는 때를 기다리기를 마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기에 "鳳鳥不至, 河不出圖, 吾己矣"(참된 임금이 나타날 것을 상징하는 봉황새도, 물속의 그림도 나타나지 않으니 나는 이대로 죽어야 하는가 보다!)라고 탄식했다. 역시 참된 세상은 사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져야 한다는 신앙이 엿보인다. 그러나 그렇다고 주저앉거나 또 함께 더러워지지는 않고 그날을 위하는 것이 옳은 태도인가?

구미 신학계에서는 이른바 '정치신학', '혁명의 신학' 등이 열심히 논의되고 있다. 이것은 '사변의 신학'에서 '행동의 신학'으로 전환해야 할 것을 부르짖는 소리며, 사회혁명의 일선에 설 것을 촉진하는 운동이다. 그런데 그러한 주장은 큰 문제에 부딪혀서 두 갈래로 나뉘게 됐다. 그것은 행동을 철저화하면 폭력에까지 이르러야하는 데, 그것이 옳은가 하는 문제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놓고 '역사의 예수'에게서 어떤 결론을 구한다. 폭력도 불사한다는 주장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채찍을 든 예수를 내세우고, 그것을 반대하는 측은 아무 저항 없이 처형되는 예수를 내세운다.

복음서에 나타난 대로의 예수와 공자를 비교할 때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공통된 것은 둘 다 도래할 나라는 기다렸다는 점이요, 제자들을 길렀다는 점이다. 그러나 차이는 예수는 처음부터 정치기구를 통한 어떤 해결의 길을 시도하지 않은 데 반해서, 공자는 그것을 시도해 봤으며, 또 비록 제자를 길렀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공자는 내일을 위한 인물을 기른 데 반해서 예수는 오늘의 현장에 그들을 참여시켰다.

그런데 예수는 오늘의 현장을 정치적 앵글에서 보지 않았다. 아니, 보았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는 그런 것을 오히려 묵살함으로써 그런 것과 충돌됐다. 그는 국가나 정치기구의 일원으로서의 민중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것에서 풀어 놓은 무리를 상대했다. 그러나 그는 그 무리를 정치세력의 저항 세력으로 규합한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차원의 도래할 새 세계의 일원으로 영접했다.

나는 대화를 쓰는 것을 잠깐 잊고 있었다. 그저 마음에 이는 파동을 그대로 전하는 것이다. 내게 왜 이런 생각들이 일어났는지는 묻지 않고 그저 붓끝이 가는 대로 적은 것이다. 까닭은 무심코 써가는 데 나의 내심의 일부가 더 뚜렷하게 드러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972. 5. 『현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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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제2부 신, 당신은 누구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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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 2, 12-18)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바리새 사람과 세리 (누가 18, 9-14)
어떤 아버지와 두 아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두 인간형 (누가 18, 9-14)
보물이 담긴 질그릇 (고후 4, 7-18)
사람으로서의 삶 (마태 6, 25-34)
 
제4부 돌들이 소리를 지르리라
사건을 통한 구원 (고후 11, 23-33)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 19, 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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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 5, 11-12)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 6, 1-8)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 12, 1-8)
복권(復權) (마르 1, 40-41)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소명 (사도 7, 23-35)
하느님의 선교 (마르 1, 40-45)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 2,1-11)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휴식에의 초대 (마가 6, 31)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전야 (계시 22, 10-16)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바울 사도의 기도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단 둘 (요한 8, 1-11)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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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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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표지
 
표지
 
표지
 
표지
 
제1부 혁명과 예수
역사적 예수와 신앙상의 그리스도
무신론과 기독교 신앙
무신론자의 예수
자유와 예수
혁명과 예수
 
제2부 서구신학을 넘어서
신학한다는 일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기독교화와 서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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