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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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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교회의 꼴

지난 9월 30일부터 기장 총회가 열렸다. 총회 표어가 '하나님은 화해하시고 자유케 하신다'라는 70년의 세계교회의 표어와 '하나님의 선교의 역군이 되자'라는 것이었다. 나에게 이 주제강연을 부탁해서 두 번 말씀할 영광을 가졌으나 모처럼의 기대에 충실하지 못했다는 자책에 아직도 가슴이 얼얼하다.

나는 교회의 총회라는 것을 처음 구경했다. 내게는 정치라는 것을 무서워하는 소아병이 있나 보다. 총회도 교회정치를 하는 장소라고 해서 경원해 왔기에 그런데 가본 일은 없다. 나는 한국 교회에서 분열의 결투를 벌인다는 이야기는 무수하게 들었어도 한 번도 목격한 일은 없다. '까마귀 싸우는 곳에 백조야 가지 말라!'라는 경고에 충실한 셈인가? 그렇다고 총회에는 까마귀만 모이고 나는 백조다라고 생각한다면 짐승도 실소할 게다. 문제는 정치적이어야 한다는 그 구조성 때문이다. 그런데 총회란 정치적 의회형식을 가졌고 집행부도 있으나 국가가 가진 것 같은 절대권이 없다. 전에는 교회가 출교(出敎), 나아서는 사형권까지 가졌다. 그래서 억울한 피를 많이 흘렸다. 그런데 오늘의 교회는 그때의 교권주의를 그대로 지니려고 하지만 그런 결정권은 없다. 그래서 결국 당파 구성, 교인들의 교란 등의 모략으로 계속 싸움을 재연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지쳐서 물러서는 자는 있어도 배짱만 세면 누구도 내몰지는 못한다. 그러니 종당에는 국가법에 호소한다. 이래서 빌라도 법정이 계속 재연된다. 실력행사권도 없으면서 교권적인 정치체로 몽상하는 데 교회의 악순환이 있다. 그래서 남의 눈에는 '더 더럽고 치사하게' 보인다. 나는 교회가 특히 썩었다는 비판은 반대한다. 아무리 그래도 교회는 다른 어떤 단체보다도 깨끗하다. 교회의 위력은 아직도 많다. 그 멤버들도 이것이 참 진리라고 알면 복종할 태세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나는 교회가 분열되는 현재의 죄는 중세기적 교회관의 잔재에 있다고 본다. 정치적인 도구로 된 그 교회관 말이다. 언젠가 나는 기차로 부산으로 가면서 십자가를 단 교회 건물아 그처럼 많은 것을 보고 새삼 놀랐다. 구석구석 침투 안 한 곳이 없어 보였다. 교회는 자고 있는 사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것이 깨어나서 한 목표를 향한다면 누가 당해 낼까? 정치단체들의 소위 지구당설치 상황보고를 들을 때마다 교회의 분포도를 세력권의 분포로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힘이라는 생각을 한다. 만일 그리스도교가 스스로를 위한 일에서 탈피해서 그 힘을 밖으로 뻗친다면 그 힘을 누가 당하랴!

그러나 교회는 '너'를 위한 싸움에서만 힘이 날 수 있고 승리할 수 있다. '너는 흥해야 하고 나는 쇠하련다'라는 각오가 서는 날이면 그리스도교회는 깨어난 사자가 될 것이다. 나는 총회의 전국에서 모인 대표들의 진지한 모습을 모고 존경의 마음이 생겼으며, 주의 손이 저들을 깨여 일으켜 주시기를 기원했다.

'하나님은 화해하고 자유롭게 한다'

그런데 그의 손발은 사람인 것이다. 화해, 나아가서는 평화를 위하려면 평화를 가로막는 불의와 싸워야 한다. 평화를 위해서 싸워야 한다는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타개할까?

자유를 위한 싸움은 책임이란 것을 내세워야하는 아이러니가 뒤따른다. 이것을 어떻게 타개할까? 자유의 쟁취를 위해서 무엇인가 의지해야 한다. 무엇을 의지하면 또 그것에 예속된다. 제한성을 다 제거하고 자유만 주장하면 사람은 증발해 버리고 만다. '하느님이 자유케한다'는 믿음만이 자유를 위한 싸움의 대열에 선 사람을 자유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교두보이다. 그렇기 때문에 있음에서 자유를 위해서라는 선의가 직접 불의를 이길 수 있다는 신념은 버리고 나의 이 선의 마저도 불의 앞에 짓밟혀 죽는다는 현실을 승인할 때만 그 선의가 좌절되거나 변질되지 않을 것이다. 이기는 것은 하느님뿐이다. 나는 이 믿음을 애써 강조하려고 했다. 나는 이 강연에서 예수의 십자가를 생각하고 간다. 그리고 본회퍼를 생각했다.


List of Articles
우물가의 대화 (요한 4, 3-42)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약자 예수 (고후 13, 4)
남은 고난 (골로 1, 24)
제물 (히브 11, 17-19)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어머니 (마르 7, 24-30)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제2부 신, 당신은 누구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 8, 27)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신의 주권만이 (누가 11, 1-4)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하느님의 눈 (마태 6, 2-4)
앞선 자와 뒷선 자 (마가 10, 31)
예수의 눈 (마르 5, 25-34)
이 분이 누구인가? (마르 4, 35-41)
 
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 2, 12-18)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바리새 사람과 세리 (누가 18, 9-14)
어떤 아버지와 두 아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두 인간형 (누가 18, 9-14)
보물이 담긴 질그릇 (고후 4, 7-18)
사람으로서의 삶 (마태 6, 25-34)
 
제4부 돌들이 소리를 지르리라
사건을 통한 구원 (고후 11, 23-33)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 19, 37-41)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 5, 11-12)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 6, 1-8)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 12, 1-8)
복권(復權) (마르 1, 40-41)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소명 (사도 7, 23-35)
하느님의 선교 (마르 1, 40-45)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 2,1-11)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휴식에의 초대 (마가 6, 31)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전야 (계시 22, 10-16)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바울 사도의 기도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단 둘 (요한 8, 1-11)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표지
 
표지
 
표지
 
표지
 
제1부 혁명과 예수
역사적 예수와 신앙상의 그리스도
무신론과 기독교 신앙
무신론자의 예수
자유와 예수
혁명과 예수
 
제2부 서구신학을 넘어서
신학한다는 일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기독교화와 서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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