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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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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일치운동

부산에 하 신부라는 이가 있다. 독일 사람으로서 부산에서 가난한 자들을 위한 운동과 더불어 신구교 일치운동의 선봉에 서고 있는 이다. 언젠가도 그의 초청을 받았으나 사정으로 응하지 못한 죄로 이번은 거절할 수 없이 잡혀서 부산으로 향했다. 그 이들을 번거롭게 하고 싶지 않아 전날 기차로 소식 없이 가서 여관 신세를 지고 아침에 회합 장소로 갔다. 하 신부는 비교적 한국말을 잘한다. 그러나 나를 만나자 그는 독일어로 일관했다. 역시 자기 나라말에 대한 향수도 있겠지만 그게 더 편리한 때문이리라. 그의 인상은 이른바 '종교인'다웠다. 어딘가 세련된 흔적이 얼굴에 흐른다. 이 점은 가톨릭 신부나 불교 승에게 뚜렷하다. 이에 대해서 신교의 지도자들의 인상에서는 그런 것을 좀처럼 찾을 수 없다. 훈련이란 무서운 것이다.

이 날의 주제는 '사크라멘트'에 관해서였다. 그러나 자유한 제목을 선택해도 좋다는 중간연락에 의해서 마르코복음에 의한 예수상을 이야기하기로 했다. 그런데 이미 신문에까지 발표한 모임이 되어서 약간 당황했다. 그래서 강연 전에 일간신문 기자들이 와서 강연 내용을 중심한 인터뷰까지 해야 했다.

강연 장소에 들어서니 약 60명의 회중이 모였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이 신교 목사들이고 가톨릭과 성공회 신부가 약간 섞인 정도여서 좀 의아했다. 강연 전에 신교, 가톨릭, 성공회의 예배 순서를 번갈아 가면서 거행했다. 그 중에 걸작은 일치운동가로서 '갑돌이와 갑순이' 곡으로 유머가 섞인 노래를 함께 부르는 것이었다.

교리를 따지고 들면 일치운동은 불가능하다. 참 일치운동은 자기가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맏아들을 제물로 바쳐야만 가능하다. 마침 회장인 하신부가 아브라함이 이사악을 바치는 본문을 읽었기에 나는 가톨릭, 신교, 성공회의 이사악이 무엇인가를 묻고 바로 그것을 제물에 바칠 용의가 있어야 일치운동이 가능하다고 했다. 나는 일치 운동에서 교리적 관념을 지양해야 된다고 생각했기에 바로 교리적(종교적) 관념에서 인간을 풀어 놓은 예수의 모습을 소개하기로 했던 것이다. 한 시간 이상의 강연에 약간 긴장감도 돌았다. 까닭은 예수를 종교적 이념의 측면에서 보지 않고 사회학적 고찰을 했기 때문이다. 만일 질문 시간이 허락됐다면 이의(異意)하거나 항의도 나올 법한 분위기였으나 그런 기회를 주지 않아서 유감이었다. 모임이 끝난 후 모두 함께 식사를 했다. 함께 식사하는 분위기는 좋았다. 예수도 공동 식탁을 중요시한 것은 우연이 아닌 듯하다. 가까이 아는 분도 몇 분 만났고 이야기도 함께하고 싶었으나 그날로 상경해야 할 일 때문에 총총히 저들을 떠나 서울행 고속버스를 잡아탔다.

교회일치! 하찮은 것의 차이를 고집해서 언젠가는 서로 피를 흘리면서 갈라지더니 이제는 또 합하기 위한 운동을 벌인다! 하느님이 보시고 웃으시리라. 비웃음이 아니라 귀여워서! 왜 성서에는 하느님의 고지(告知)에 어처구니없이 웃는 아브라함 등의 이야기는 전하는데 왜 하느님의 웃음은 전하지 않나!

(1972. 1. 『현존』)


List of Articles
우물가의 대화 (요한 4, 3-42)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약자 예수 (고후 13, 4)
남은 고난 (골로 1, 24)
제물 (히브 11, 17-19)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어머니 (마르 7, 24-30)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제2부 신, 당신은 누구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 8, 27)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신의 주권만이 (누가 11, 1-4)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하느님의 눈 (마태 6, 2-4)
앞선 자와 뒷선 자 (마가 10, 31)
예수의 눈 (마르 5, 25-34)
이 분이 누구인가? (마르 4, 35-41)
 
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 2, 12-18)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바리새 사람과 세리 (누가 18, 9-14)
어떤 아버지와 두 아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두 인간형 (누가 18, 9-14)
보물이 담긴 질그릇 (고후 4, 7-18)
사람으로서의 삶 (마태 6, 25-34)
 
제4부 돌들이 소리를 지르리라
사건을 통한 구원 (고후 11, 23-33)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 19, 37-41)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 5, 11-12)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 6, 1-8)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그리스도의 공동체 (로마 12, 1-8)
복권(復權) (마르 1, 40-41)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소명 (사도 7, 23-35)
하느님의 선교 (마르 1, 40-45)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 2,1-11)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휴식에의 초대 (마가 6, 31)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전야 (계시 22, 10-16)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바울 사도의 기도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단 둘 (요한 8, 1-11)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표지
 
표지
 
표지
 
표지
 
제1부 혁명과 예수
역사적 예수와 신앙상의 그리스도
무신론과 기독교 신앙
무신론자의 예수
자유와 예수
혁명과 예수
 
제2부 서구신학을 넘어서
신학한다는 일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기독교화와 서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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