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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9)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8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 자유에의 길 (갈라 4, 1-10)
    제3부 새 세계의 건설자 자유에의 길 —복종과 자유의 관계 갈라 4, 1-10 1 자유! 이 말처럼 자명적인 것은 없는듯 하면서도 또한 이처럼 모호한 것도 없다. 자유 아니면 죽음을 달라! 이 절규처럼 가슴으로 공...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3
  • 공관서의 구원론
    공관서의 구원론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2) 신약성서의 공관서는 로마제국에 의해서 이스라엘이 주권적 민족으로서의 바탕을 빼았긴 70년 이후에 씌어졌다. 이때의 역사적 상황은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된 집단으...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0
  • 기도의 사건화 (루가 18, 1-8)
    기도의 사건화 루가 18, 1-8 1. 기도의 정의 기도란 무엇인가? 종교학에서는 기도를 마법(魔法, Magic) 또는 주법(呪法, Spell)과 같은 범주에 넣고 본다. 마법이나 주법은 인간이 상의 힘을 전제한다. 그런데 그 힘...
    운영자 | 2021-10-02 21:35 | 조회 수 81
  •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현재까지 신에 대해서 생각할 때, 주객도식에 매여 있는 것이 가장 큰 잘못이라고 봅니다. 유신론이나 무신론 모두가 크게 잘못된 것은 신을 객관화시킨 데 있다고 봐요. 이것은 신을 관조(觀...
    운영자 | 2021-09-03 20:01 | 조회 수 52
  •     성서의 성령론의 성격
    성서의 성령론의 성격 성서를 보면 하느님이 자기를 계시하는 데 필요한 일정한 장소나 양식(樣式) 따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전이나 교회 따위 또는 어떤 특수한 지명된 사람이나 일정한 시간의 한계에 매이지 않...
    운영자 | 2021-09-03 19:55 | 조회 수 58
  •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제2장 인간사 서장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구약성서는 창세기를 맨 앞에 두었다. 사실의 서열로 볼 때는 옳다. 그러나 자료상으로 보면 출애굽사건이 창세설화보다 훨씬 먼저 서술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창...
    운영자 | 2021-09-03 16:02 | 조회 수 92
  •     2. 잘못 출발된 역사
    2. 잘못 출발된 역사 창세기 3장에서 11장까지는 창세설화의 속편으로서 잘못된 역사 시발을 서술한다. 이 안에 있는 자료는 J자료와P자료이며, 여기에는 이것을 편집한 편자의 흔적이 뚜렷하다. 이른바 아담의 타락...
    운영자 | 2021-09-03 16:02 | 조회 수 95
  • 대화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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