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43)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각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되고 있는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78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서구의 신약성서 학자들은 현재까지도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를 역사의 예수보다 우선적으로 다룬다. 저들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만이 복음의 근거라고 한다. 따라서 이런 대전...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90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 8, 27)
    제2부 신, 당신은 누구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복음 8, 27 마가복음 8장 27절을 마가복음의 분수령이라고 한다. 그전까지는 복음을 전하고 병 고치는 능력의 예수를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그 다음부터 ...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45
  •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오늘의 성탄 누가복음 2, 1-7 누가는 첫 성탄은 말구유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어린아이가 말구유에 누웠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나 쫓겨났다는 말이다. 왜 쫓겨났나? 누가 이 어린 생명을 내쫓았나? 누가는 "여관에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8
  • 현대와 그리스도교
    현대와 그리스도교 기독교학생 연맹 주최로 고등학교 교사의 모임이 오류동 성공회 신학원에서 열렸다. 세 번에 걸친 주제 강의를 어쩔 수 없이 맡았기에 하룻밤을 지냈다. 총책임을 진 김용준 박사와 한방을 썼기에 ...
    운영자 | 2021-10-02 23:27 | 조회 수 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