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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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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이에 더 참을 수 없어 일어난 것이 평신도의 봉기입니다. 계몽주의의 바람을 타고 그에 편승한 자유주의 신학의 결과로 교회는 텅텅 비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예수의 복음이 민중에게서 소외된 결과가 아니라 교리적 경직성에 대한 염증 때문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신비주의와 광신주의 운동이 벌어졌습니다. 이 두 가지도 제도화된 교권에 대한 반항으로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기(氣)가 막혀서 죽지 않기 위한 몸부림이었습니다. 적극적으로는 경건운동과 청교도운동이 일어났습니다. 독일의 경건주의는 바로 이러한 평신도들의 신학에 대한 불신운동과 맥을 같이합니다.

저들은 성서를 읽혀지는 그대로 읽을 것을 주장하고 신학에 저항할 뿐 아니라 기성교회와 거리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성서대로 살려고 힘썼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운동에 가담한 목사들이 생겨났습니다. 저들은 독자적으로 전도단(傳道團)을 조직하고,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그리고 교회 밖에 교육관(Gemeinde Hause)을 만들고 성서공부를 했습니다. 블룸하르트(Blumhardt) 부자(父子)의 전기를 읽으면 그때의 경향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개개인들의 전기로 보아서는 안 되고, 그때 평신도들의 동향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영국의 청교도운동도 역시 반(反)신학운동, 반(反)교권운동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저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죽음의 항해를 결심한 것은 자유를 찾아서였습니다. 그 자유는 바로 신앙의 자유입니다. 청교도주의가 얼마나 엄격한 문자주의였나하는 시비를 떠나서 성서를 단순하게 읽으려는, 민중의 신학에 대한 저항을 내포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그 적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들 중에는 심하게는 부부관계에서도 성생활을 거부하고, 현대의 어떤 문명의 이기(利器)도 사용하기를 거부한 그룹들도 있어 기존 교회의 체제와 정면충돌을 일으켰습니다. 저들의 전도열도 대단하여 그것이 세계로의 선교 진출을 가능하게 한 추진력이 되었던 것입니다.

또 하나의 운동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도원 운동입니다. 수도원운동은 이미 2세기 중반부터 시작됐습니다. 그 발단을 동방교회에 두는 사람들은 안토니우스(250년경~356년)를 시발자라고 봅니다만, 서방교회에서도 이미 비슷한 시기에 이 운동이 벌어졌습니다. 사람들은 이 운동이 밖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보려고 하나, 평신도들이 제도교회에 불만을 품고 이 운동에 가담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그 몇 가지 중요한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회는 이미 예수의 뜻을 따르는 집단이 아니라 교권을 수호하는 장(場)이 되어버렸습니다. 거기에는 이미 '예수를 배우려는'(imitatio Christi) 분위기는 사라지고, 교권에 순응하는 신도들의 수련장으로 전락해버렸습니다. 교회는 날이 갈수록 많은 재산과 힘을 갖게 되었으며, 교리상으로는 세속과 거리를 둔다고 하면서 실상은 권력과 타협으로 연명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 평신도들은 교회만이 아니라 세상 밖으로 나가려는 운동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록 제한되어 있으나 독자적인 영역을 만들고 기도, 성서 읽기, 노동의 삼대원칙을 지켜가면서 금욕생활로 사치해진 교회 지도층에 저항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들이 사유재산제도를 거부하고 결혼, 가정생활을 포기한 점입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 자신이 그러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결혼을 신성시하고 새크러먼트의 하나로까지 존중하는 교회제도에 대한 저항이 아니겠습니까! 그들의 생활은 나무랄 데가 없고 그들의 주장 중에 정당한 부분이 많아 후기에 교회제도 속에 포용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평신도운동의 근본을 이루는 것은 바로 기성 교회에 대한 불신과 성서학에 대한 저항정신이었습니다.

그러나 평신도운동에도 물론 반동성(反動性)과 그에 따른 과격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성서의 학문적인 해석은 결코 소극적인 결과만 가져온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성서를 교권에서 해방시킨 것은 학문적인 노력의 결과였습니다. 영적인 해석이라는 아리송한 주장으로 해석권을 독점한 사제들에게서 해방되게 한 것도 학문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또 성서문자주의에 비끄러매어 법전화하고, 그리하여 완전 박탈당한 자유를 민중에게 돌려준 것도 학문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이른바 학문적 해석과 평신도들의 이해가 제대로 맞물리지 못함으로써 그 같은 소극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2) 잃은 돈 찾은 여인
    3) 돌아온 아들의 아버지
3. 가치의 전도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2) 오! 하느님!
    3) 부자의 돈과 과부의 돈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5) 자신을 철저히 비운(空) 자
4. 집요한 투쟁(간구)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5) 친구를 위한 투쟁
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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