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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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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예수의 시대사를 알려면 알렉산더 대왕의 원정(B.C 324~323년) 때까지 소급해야 한다. 그는 헬라문화에 도취된 사람으로서 그것을 전세계에 퍼뜨리는 것을 사명으로 안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요절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시리아와 에집트를 장악했던 현지 사령관인 셀류커스와 프톨레매오가 왕국을 수립하는 계기를 가져다주었다. 그들은 번갈아가면서 팔레스틴의 지배세력으로 군림하여 중동과 유럽 일대에 큰 전환기를 가져오게 했다. 그중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치적 대이변에 따른 문화적 변혁이었다. 헬라문화가 중동의 고대 종교와 접촉하여 일방적으로 자기관철을 한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 영향을 받음으로써 제삼의 혼합적 문화현상인 헬레니즘이라는 문화권을 형성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정치적으로 주권 침해를 받은 것만이 아니라 헬레니즘이라는 문화적 공세를 받게 되었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의 신앙(종교)에 커다란 위협이 아닐 수 없었다.

특히 셀류커스왕조의 안티오쿠스 4세(일명 에피파네스) 때에 와서는 극에 달했다. 그는 10년간 팔레스틴을 완전 점령하고 있는 동안 유다인을 박해하는 데 온갖 악랄한 수법을 썼을 뿐 아니라, 유다교의 말살정책을 조직적으로 펴나갔는데, 그것은 바로 반유다교적인 풍물을 도입, 강요하는 일이었다. 그리고 그 도구로 사용된 것이 바로 헬레니즘 문물이었던 것이다.

이때를 배경으로 씌어진 책이 저 유명한 다니엘서이다. 이에 더 견 딜 수 없어 궐기한 것이 저 유명한 마카베오라는 일가를 중심으로 한 독립전쟁이며, 그 봉기가 성공해서 한때 독립국의 행복을 누렸으나 겨우 79년 만에 신흥 세계제국인 로마에 의해서 다시 속국의 운명에 놓이게 되었다(B.C. 63년).

그후 여러 곡절을 거쳐 이두메 혈통인 헤로데가 로마의 앞잡이로 팔레스틴 전역의 통치권을 쥐게 된 주전 37~주후 4년의 통치기간은 이스라엘이 갖은 희롱을 당한 시기였다. 헤로데는 간교하고 권모술수에 능한 두 얼굴의 위인으로, 한편 팍스 로마나(Pax Romana)의 신봉자로서 헬레니스트이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가장 유다적인 양 이스라엘 고대의 성지를 찾아 재건하며 예루살렘 성전을 확대 보수했다. 그는 로마정부에 유다 지방, 특히 예루살렘 안에서의 종교적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어 유다 종교귀족들의 환심을 사려 했으며, 도시 건설과 개간지를 확대하여 집단 이주시킴으로써 민생문제에도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중은 그를 언제나 증오했으며, 여러 차례 유혈 저항을 시도했으나 헤로데가 자기 아내와 자식들 그리고 장모까지 죽여버리는 잔인성에 어쩔 수 없이 정면충돌을 피하는 도리밖에 없었다. 마태오복음에, 그가 아기 예수를 죽이기 위해 두 살 이하의 어린이들을 다 죽이라고 지시했다는 전설은(마태 2, 16) 사실인지 입증할 수 없으나, 그의 잔인성과 일치되는 얘기다. 그가 죽었다는 오보로 유다 민중이 궐기했다가 또 한 번 많은 사람들이 피를 흘리고 체포된 일도 있었다. 그는 체포된 사람들을 그의 생전에는 죽이지 않고 죽는 순간 처형하여 그들의 가솔들이 통곡하게 함으로써 마치 그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 같은 장면을 기대했다는 전설은 그가 얼마나 악덕한 군주인지를 자신도 알고 있었고 또 세론이 그를 그러한 위인으로 단정한 증거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는 죽을 때 여러 아내에게서 난 자식 중 셋에게 그가 통치하던 지역을 분할해줄 것을 로마제국에 유언으로 남겼다. 로마제국은 그 유언을 대체로 시행했으나, 왕권 양도는 허락하지 않고 각기 봉건주로 임명했다. 아르켈라오(Archelaus, 주전 4~주후 6년)는 유다 지방, 헤로데 안티파스(Herod Antipas, 주전 4~주후 39년)는 갈릴래아와 페레아 지방, 그리고 필리푸스(Philippus, 주전 4~주후 34년)는 북요르단 지방을 분배받았다. 마태오에 따르면, 예수가 헤로데가 죽은 해에 났으니까 주전 4년이 성탄의 해가 된다. 그러나 루가에 따르면, 시리아 주재 로마총독 퀴리노(Quirinius)가 세금 징수를 위한 호구조사를 하던 해라고 했는데, 그에 따르면 주후 6년이 된다. 그러나 대체로 주전 4년설을 따르고 있다.

그렇게 보면, 예수는 안티파스가 봉건주가 된 해로부터 같은 지역에서 일생을 보낸 셈이다. 그 안티파스가 세례자 요한을 체포 처형한 장본인이다. 마르코에 의하면(마르 6, 17 이하) 세례자 요한이 안티파스의 불륜을 책한 탓에 그를 처형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유다 역사가 요세푸스의 기록에 따르면 민중을 선동하는 위험분자로 낙인 찍혀 체포되었다고 한다.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2) 잃은 돈 찾은 여인
    3) 돌아온 아들의 아버지
3. 가치의 전도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2) 오! 하느님!
    3) 부자의 돈과 과부의 돈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5) 자신을 철저히 비운(空) 자
4. 집요한 투쟁(간구)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5) 친구를 위한 투쟁
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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