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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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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다시 책을 내면서

예수의 추구는 나의 일생의 과제였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한 종교적인 집념이 아니라 나의 추구와 유리되지 않는 과제이다. 해석자는 관조자가 아니라 참여자이다.

이 일을 위해서 나는 예수에 대해서 증언한 원초적인 자료인 공관서(마르코, 마태오, 루가)를 일생을 거쳐 탐구했고, 그 해석서를 내 시간과 손이 미치는 대로 탐독해왔다. 그러기 위해서 영어나 독일어는 물론 희랍어, 히브리어 그리고 아람어를 배워야만 했다. 그러나 내가 유럽 유학의 길에 나섰을 때는 역사의 예수 탐구에 대한 거부가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을 때였다. 당시의 신약성서신학은 역사의 예수에 대해서 불가지론(不可知論)에 빠져 있었을 뿐만 아니라 공관서의 구조상 증언의 형식으로 된 이른바 케리그마의 배후, 즉 역사의 예수를 묻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는 인식이 정론(定論)처럼 되어버렸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방법론을 배워 꼭 같은 자료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나 스스로 이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예수를 알겠다는 나의 집념을 어느 한 순간도 포기해본 일이 없다. 그것은 나를 찾는 일과 분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럽에서의 오랜 연구의 결과 나는, 그러나 '그는 알 수 없다'라고 생각할 뿐이었다. 결국 결론을 얻지 못한 채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나는, 화살을 맞은 짐승처럼 상처를 안은 채 서구인들이 풀이한 것을 학생들에게 전달해주는 매개인(媒介人)으로 자처하면서 밥을 먹고 살았다. 대안을 갖지 못한 나에게는 이러한 체념적인 생활밖에 다른 선택의 길이 없었다.

군사정권의 폭거가 가중됨과 더불어 그러나 나에게는 커다란 전환기가 왔다. 그것은 역사를 위시한 모든 사물을 전혀 다르게 보는 눈이 제공되는 것이었다. '민중'을 만난 것이 바로 그 사건이다.

수난의 도상에서 민중과 만나면서 나는 오랫동안 거미줄 같이 나를 휘감았던 서구적 사고의 틀에서 해방되어 주체적으로 공관서를 다시 읽게 되었다. 지금까지 못 만나던 예수를 나는 만나게 되었다.

예수의 행태에서 먼저 발견되는 것은 '오클로스'라는 단어였다. 우리 번역으로 '무리'라고 하는 이들이 언제나 예수를 싸고 돌았는데, 전에는 이들이 실체 없는 그림자인 양 나의 인식 속에 들어오지 않았다.

이 무리가 무엇인가? 그것은 한낱 초상화를 돋보이게 하려는 배경인가? 그러나 결코 그렇지 않았다. 이들이 없는 예수는 상상되지 않는다. 이들이 있었기에 예수가 있었고, 또 예수가 있어서 이들이 모였다. 예수는 모든 관심을 저들에게 쏟고, 저들과의 사이에 어떤 종교적이거나 윤리적인 담을 쌓는 일이 없었다.

나는 학문적으로 계속 이들을 조명하면서 밝아오는 예수를 인식했을 뿐만 아니라 2,000년 전 팔레스틴 한구석에서 일어난 이 장면이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장과 맥이 통하는 것을 경험했다. 그로부터 여러 각도로 공관서 분석에 힘을 쏟았는데, 그럴수록 이 민중의 무게는 더해갔다. 이들의 실상을 더 상세히 파악하기 위해서 이들의 상황인 정치경제사회적인 조건들을 밝혀내는 데 주력해야만 했다. 이 같은 기반을 이루는 사실들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가면서, 여러 번 시도했다가 중단했었던 『갈릴래아의 예수』를 쓰기로 결단한 것이다.

이 책을 쓰는 데에는 마르코 1장 14, 15절이 열쇠가 되었다.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가 갈릴래아에 오셔서 하느님의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때가 찼다.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서구의 성서학자들은 14절은 편집구(編輯句)라고 가볍게 처리해 버리고, 15절이 예수의 설교의 집약이라고 정식화 했으나, 나에게는 오히려 14절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어 그 현실을 밝혀내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예수의 선구자격인 세례자 요한이 체포됐다는 정치적인 사건이 일어난 사실, 그리고 그것과 때를 맞추어 바로 그가 세례자 요한을 체포한 장본인 인 헤로데 안티파스가 지배하는 영역인 갈릴래아로 가되 민중에게로 갔다는 사실이 전제되어 있고, 그 전제가 바탕이 되어 있기에 15절에서의 하느님 나라의 선포가 얼마나 폭발적인 의미를 가졌나하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로써 예수의 참 면목이 선명하게 드러났던 것이다.

맨 처음 마르코복음의 오클로스만을 다루고 볼 때에는 저들을 가난하고 눌린 자들로서 약하고 무능하여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혜자로서의 그들의 조건만을 보았는데, 재조명한 이들은 비록 그런 위치에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예수를 예수로 만든 거대한 힘의 담지자라는 것을 나는 발견했다.

나는 이 책에서 영웅주의적인 가치관에서 예수를 주격으로 하고 민중을 객체로 삼는 잘못에 반(反)하여, 오히려 예수의 행태를 결정하는 주체는 민중인 것을 재확인 하였고, 그 사이의 어떤 매개물도 제거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따라서 그의 실패나 그의 승리나 한 개인의 전기적(傳記的) 사건이 아니라 민중사건이며, 그것은 오늘 한국의 현장에서 재현된다는 인식 속에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국의 민중운동에서 자극을 받으면서 쓴 것이 이 책이었다.

1992년 가을

안병무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2) 잃은 돈 찾은 여인
    3) 돌아온 아들의 아버지
3. 가치의 전도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2) 오! 하느님!
    3) 부자의 돈과 과부의 돈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5) 자신을 철저히 비운(空) 자
4. 집요한 투쟁(간구)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5) 친구를 위한 투쟁
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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